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2일 3선인 박완주 의원을 성비위 사건으로 제명했다. 지난해 말 보좌관을 성추행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당에서 조사를 받았다고 한다. 민주당이 2차 가해 방지와 피해자 보호 차원에서 상세한 내용은 함구하고 있지만 정책위의장을 지낸 중진 의원의 성비위 사건 자체가 충격적이다. 민주당은 작년 말 박 의원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는 피해자의 신고를 접수하고 조사를 진행했다고 한다.

박 의원은 86(1980년대 학번·1960년대생) 그룹으로 당 최고위원, 정책위원회 의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고 당내 진보·개혁 성향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에서 활동하며 개혁적 목소리를 내 왔다는 점에서 당에 충격을 던졌다. 민주당이 다시 한 번 성추문에 휩싸이면서 6·1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권에 파문이 일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가 어제 서울 청계광장에 총출동해 '필승 결의 공명선거 다짐' 기자회견을 열려다가 전격 취소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을 것이다.

당 소속이었던 안희정 전 충남지사와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을 겪은 민주당에서 또다시 성 비위 사건이 터졌다는 사실 자체가 충격이다. 그것도 당 정책위 의장을 지낸 3선 의원의 비위 사건이라고 하니 기가 막힌다. 성 비위는 민주당의 고질병인가.

윤호중ㆍ박지현 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은 박 의원 사건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하지만 6월 지방선거에 미칠 악영향을 차단하기 위한 일회성 사과로 끝나서는 안된다. 최강욱 의원의 성희롱 발언 논란과 김원이 의원 보좌관의 성폭행 및 2차 가해 등 민주당에서 불거지는 성범죄 실태에 주목해야 한다. 민주당 보좌진 협의회는 "더 큰 성 비위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성비위 사건이 빈발하는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뼈를 깎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민주당 비대위가 내린 제명 처분은 당내 징계로는 최고 수위다. 신현영 대변인은 "성비위 사건은 단호하게 대처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지난해 말 당직자인 피해자로부터 성추행 신고를 접수하고 비밀리에 당 차원의 조사를 벌인 뒤 징계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86세대 정치인 중 한 명인 박 의원은 공교롭게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측근이기도 하다. 2010년 지방선거에서 안 전 지사 캠프 대변인을 맡았는데, 성추문으로 낙마한 안 전 지사를 지켜본 측근이 성추행 가해자로 전락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을 정도다.

민주당은 성추행이 터질 때마다 입으로는 반성을 말했지만 행동은 달랐다. 가해자를 옹호하며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저질렀다. 민주당은 박 전 시장에게서 성추행을 당한 피해자를 '피해 호소인'이라고 칭했다. 피해자로 볼 수 없다는 메시지였다.

민주당은 그동안 주요 고비마다 온갖 성추문에 휩싸이며 여론의 지탄을 받았다. 그때마다 환골탈태를 약속해 놓고도 바뀐 게 없다. 그러니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안희정 전 충남지사, 오거돈 전 부산시장, 박원순 전 서울시장 등의 성추문 사건이 다시 도마 위에 오르는 것이다. 올 들어서는 김원이 의원실 전 보좌관의 동료 직원 성폭행 및 2차 가해 의혹이 드러났고, 최근에는 최강욱 의원이 당내 온라인 회의 도중 성희롱성 발언으로 논란이 됐다.

박 의원 성비위 사건은 민주당 제명으로 끝날 일이 아니다. 민주당도 제명 처분과 함께 국회 차원의 징계를 요청해야 한다. 박완주 의원은 국회차원의 절차적인 과정을 이루기전에, 책임을 통감하고 국민들한테 사과하고, 국회의원직을 즉각 사퇴하라. / 박재성 동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겸임교수·정치학박사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