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야말로 첩첩산중이다. 문을 연지 두 달여밖에 안 된 레고랜드에 관한 이야기다.

과도한 주차비부터 놀이기구 멈춤 사고, 불공정 약관, 최근 불거진 세금 투입 논란까지. 레고랜드 리조트 코리아가 끊임없는 잡음에 시달리고 있다. 소비자들의 시선이 따가울 수밖에 없는 이유다.

세계 3대 테마파크 중 하나로 꼽히는 레고랜드는 레고 브릭을 주제로 한 테마파크로, 지난 5월 5일 공식 개장했다.

특히 전 세계 10번째 레고랜드, 국내 첫 글로벌 테마파크라는 점에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불러 모았다. 그러나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큰 법. 설렘과 두근거림은 금세 아쉬움 가득한 목소리로 뒤덮였다.

오픈 초기 겪는 '시행착오'라고 보기엔 과하다. 그저 불만 사항으로 치부하기엔 용납 불가 범위에 들어섰기 때문이다. 지난 6일 한 매체는 레고랜드의 홍보비용으로 매달 수천만원의 세금이 투입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오는 9월까지 5개월간 운행되는 '레고랜드 테마열차'는 강원도(65%)와 춘천시(35%)가 광고 비용을 분담해 지불한다. 계약 금액은 1억2700만원으로 매달 약 2540만원. 레고랜드가 내는 비용은 없다. 혈세가 낭비되고 있다는 것이다.

춘천 레고랜드는 앞서 개장 전부터 수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먼저 지난 2011년 외자 유치 사업으로 시작해 완공까지 무려 11년이라는 긴 시간이 걸렸다.

이 기간 중도 부지에서는 유적지가 발견됐고, 유치 과정에서의 불공정 계약 의혹도 불거졌다. 시민단체는 운영사인 영국 멀린 엔터테인먼트와 강원도가 맺은 계약이 향후 문제 발생 시 손해배상 측면에서 레고랜드 측에 유리하게 설정됐다는 형평성 문제도 함께 제기했다.

레고랜드를 향한 소비자 불만도 끊이질 않는다. 개장 초기 외부 음식물 반입 금지부터 소지품 검사, 하루 1만8000원의 주차비용, 주차 단속 갑질 등 연일 도마 위에 올랐다. 이용객의 거센 비판에 레고랜드 측은 결국 백기를 들었다. 도시락을 포함한 외부 음식 반입을 허용하는 한편 이달 1일부터 주차요금 부과 방식을 시간제로 변경, 요금도 인하했다.

두 달 새 놀이기구 멈춤 사고도 4건 발생했다. 지난 5일 레고랜드에 있는 '드래곤몬스터'라는 이름의 롤러코스터는 운행 도중 전기 공급이 끊어져 작동을 멈췄다. 당시 열차에 탑승해 있던 29명의 승객은 약 50분간 불안에 떨며 구조를 기다려야 했다.

진짜 문제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 롤러코스터는 지난달에도 3차례 멈춤 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이용객들은 잇단 사고에 불안감을 드러내고 있다.

닉 바니 멀린 엔터테인먼트 대표는 지난 3월 열린 준공 기념식에서 "글로벌 테마파크로서 어린이와 가족들에게 기쁨과 행복을 선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실제 이용객들 사이에서는 '외국계 기업의 배불리기'라는 지적이 나온다. 실상 그의 말과는 반대로 흘러가고 있는 셈이다.

레고랜드와 관련된 이슈는 외국계 기업의 갑질에서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 기업들과 달리 본사 규정을 내세워 소비자 보호에 소홀하고 있다는 점도 이 같은 관측에 힘을 더한다. 또 외국계의 배짱영업은 현행 국내법상 규제가 쉽지 않다. 배짱영업은 소위 뒷배가 있거나 경쟁력 측면에서 압도적 우위를 점하고 있거나 둘 중 하나의 이유다.

더욱이 레고랜드의 경우 세금이 투입됐다는 점에서 논란의 여지가 더욱 크다. 레고랜드 코리아 조성 사업이 외자 유치의 성공사례가 되려면 레고랜드뿐 아니라 강원도와 춘천시, 시민단체 등이 상호 협력해야 한다는 의미다.

물론 당사자인 레고랜드의 방향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갑질과 위기 모면보다는 진정성 있는 태도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