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을 받는 이준석 대표에게 '당원권 6개월 정지'라는 중징계 결정을 내리면서 후폭풍이 거세다. 1년 남은 대표직 유지가 어렵게 돼 이 대표는 큰 정치적 타격을 입었다. 이 대표는 의혹을 부인했으나 윤리위는 당의 명예 실추 등을 이유로 수용하지 않았다. 헌정사상 첫 '제1야당 30대 당수'로 화려하게 등판했던 그는 초유의 '집권당 대표 징계'라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국민의힘 윤리위가 대표 당원권 정지 징계 후 지도체제 혼돈을 빚었다가 지난 11일 최고위원회와 의원총회를 열고 대표 직무대행체제로 가기로 정리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지난 8일 이준석 대표가 윤리위로부터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은 직후 '대표의 사고'에 해당한다며 자신이 대표 직무대행을 맡는다고 밝혔었다. 이날 의원총회는 권 원내대표의 당대표 직무대행체제를 추인한 것이다.

윤리위 결정이 나온 후 비상대책위로 가느냐, 조기 전당대회를 열어 당대표를 새로 뽑느냐는 등 여러 주장이 나왔지만 일단 대표 직무대행체제로 결론이 났다.

이날 최고위에 나타나지 않은 것도 이 대표가 윤리위 결정을 불복할 명분이 없기 때문일 것이다. 당 중진들의 잇따른 징계 수용 압박도 작용했다. 이 대표가 재심 청구나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낼지는 불투명하다. 윤리위가 결정을 번복하거나 법원이 가처분신청을 인용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이로써 당대표 징계에 따른 지도체제 혼돈은 일단락돼가는 분위기다.

국민의힘의 이런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 정치적인 목적 또는 언론에 본인의 이름을 알리고자 했는지, 국민 상식적이지 않은 언행 또는 사회관계망서비스에 글을 올리는 정치인들을 보면서 '과연 그분들은 국민을 보고 정치를 하는 것인지? 본인들의 정치세력을 위해 정치를 하는 것인지?' 도대체 묻고 싶다.

유승민 전 의원은 지난 9일 자신의 북콘서트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공정과 상식에 기반해 일을 처리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면서 "윤리위원회나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들을 보면 조폭 같다"라고 했다.

모 국회의원은 지난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의 명예를 실추시킨 건 (이 대표가 아닌) 극렬 유튜버의 농간에 발맞춘 윤리위"라고 했고, 11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는 "지금 대통령 지지율 빠뜨리는 가장 큰 요인이 윤리위'라고 했다"고 지적했다.

모 최고위원은 지난 8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가 "윤리위가 쿠데타 벌인 것이며 반란군은 토벌해야 한다"며 마치 윤리위의 징계 과정이 공정하지 못하고 상식적이지 못한 것처럼 호도해 당 윤리위의 신뢰성과 정당성을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모 국회의원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대선 당시 지원 연설을 하던 이 대표의 사진을 올리고 "남이가 진 앞에 출몰하면서 사력을 다하여 싸우니 향하는 곳마다 적이 마구 쓰러졌고, 몸에 4, 5개의 화살을 맞았으나 용색이 태연자약하였더라"라는 세조실록 구절을 올렸다. 이 대표를 능력이 뛰어났으나 젊은 나이에 역모죄로 처형당한 조선 전기 무신 남이 장군에 빗댄 것이다.

우리는 문재인 정부시절 조국 전 법무부장관 등 가족들의 행태를 보면서 '공정과 상식'이 통하지 않은 정부이기에 정권교체를 그렇게 외치지 않았는가? 국민들을 호도하는 문재인 정부의 모습을 보면서 국민들이 도저히 수용하기 어려워 정권교체를 이룩하지 않았는가?

이준석 대표의 성접대 의혹 폭로 배후 및 징계가 이 사태의 본질이 아니라, 이준석 대표가 지난 비대위 시절 성접대를 받았다는 것이 이 사안의 본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윤리위원회가 결정한 사안을 쿠데타라고 하거나 남이장군처럼 칭송하는 정치인들의 작태가 진정한 정치인인지 되묻고 싶다.

그분들도 지난 문재인 정부 시절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대한민국을 만들자고 그렇게 떠들고 정권교체를 위해서 선봉에 서지 않았는가? 그럼에도 본인들과 같은 정치세력이라고 국민들이 수용하기 어려운 말로 선동하면 국민들이 그분들을 진정한 국민들을 위한 정치인이라고 생각하겠는가?

정치가 세력으로 이뤄지는 것이라 하더라도 국민들이 뻔히 쳐다보고 있는 것을 잊지 말고 언행을 해야 한다고 본다. 국민 상식 속에서 정치행위를 하길 바란다.

홍준표 대구시장의 조언처럼 이 대표는 미래를 바라봐야 한다. 성상납을 받지 않았다면, 경찰수사에서 누명을 벗는데 매진해야 한다. 그런 다음 재기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이 대표는 분하더라도 '권성동 직대체제' 의총 추인을 일단 수용해야 한다. / 박재성 동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겸임교수·정치학박사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