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곽민구 기자] 대우조선해양 협력사 일부 직원들로 구성된 민주노총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거통고) 조선하청지회의 장기 파업이 51일 만에 노사 협상 타결로 종료됐다.

지난 22일 노사는 ▲임금 4.5% 인상 ▲설·추석 등 명절 휴가비 50만원 ▲여름 휴가비 40만원 지급에 합의했다. 조합원 고용 승계 부분은 일부 합의했으나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으며, 손해배상 소송은 미결로 남았다.

대우조선은 이번 파업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됐다. 대우조선은 파업 기간 동안 8000억원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무엇보다 파업의 피해가 국가 경제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논란으로 이어졌다.

거통고 조선하청지회의 파업은 국가 경제를 흔들 만큼 과격한 방법이었다. 정부는 공권력 투입 직전까지 고려했다. 그들의 거친 파업 방식은 비판 받아 마땅하다. 대우조선과 협력사들에 끼친 막대한 피해를 책임 져야 하는 입장이다.

다만 이 같은 상황으로 인해 그들이 왜 투쟁하는지는 수면 아래로 잠긴 상황이다. 조선업계 하청업자들이 이처럼 극단적인 방법을 왜 사용하게 됐는지 한 번 더 짚고 넘어가야 한다.

최근 조선업계 종사자들의 열악한 상황은 공공연하게 알려져 있다. 그들은 저임금은 물론 열악한 작업 환경으로 목숨을 위협받는 상황에도 노출됐다. 하청업자들의 파업을 막는 방법은 간단하다. 그들이 요구하는 것 중 임금과 근무 환경을 개선해주면 된다.

지난 2015년 조선업계가 불황에 접어들면서 조선업계 노동자들은 임금 30%를 삭감하고 최근까지 동결해왔다. 물가는 상승하는데 노동자들의 임금은 제자리였다. 그들이 불만을 제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부족한 임금에 이어 근무 환경도 열악하다. 조선업계 노동자들은 장시간 고강도 육체노동은 물론 일감이 몰릴 때는 휴일도 반납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는 산업재해로 이어졌다.

한국산업안전단의 산업재해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조선업의 재해율(100명당 산재 피해자 비율)과 사망만인율(노동자 1만명당 사망자 비중)은 타 업종에 비해 2~3배 높았다. 하청업자들은 열악한 상황에서 최저임금보다 조금 더 받는 현실에 대해 부당하다고 주장한다.

거통고 조선하청지회는 업계가 호황으로 접어들자 처우 개선을 요구했다. 그러나 배가 건조되고 약 2년 후에 현금이 들어오는 조선업계의 특성상 대우조선은 그들의 요구를 들어줄 수 없었다.

하지만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서면 계약 등으로 하청업자들에게 임금 인상 및 처우 개선을 약속하면 된다. 이번 대우조선 사태는 이 부분을 실행하지 않아 발생했다. 즉, 일어나지 않아도 될 일이었다.

하청업자들의 불만을 잠재우는 방법은 존재한다. 그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조금이라도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이번처럼 국가 경제를 뒤흔드는 파업은 쉽게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