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승규 시민사회수석이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국민제안 심사위원회 출범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7.20. 사진=뉴시스
강승규 시민사회수석이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국민제안 심사위원회 출범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7.20. 사진=뉴시스

[월요신문=고서령 기자]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은 윤석열 대통령이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을 만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은 적절한 판단이라고 밝혔다.

강 수석은 4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펠로시 의장의 파트너는 국회의장"이라며 "대통령은 휴가 중이기 때문에 휴가 중에 국회의장이 파트너인데 만나시는 것은 적절치 않으신 것 같다"고 전했다.

이어 "펠로시 의장이 대통령 휴가 중에 방문한다든지 다양한 추측 또는 취재 등이 있을 수 있지만 이런 부분에서 왔다 갔다 하는 측면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펠로시 의장에 대한 국회의장의 여러 가지 대응이 선제적으로 이루어지는 게 맞다. 외교적으로"라고 덧붙였다.

'건진법사'로 알려진 무속인 전모씨가 윤 대통령 부부와의 친분을 내세워 이권을 챙겼다는 의혹에 대해 "지라시 수준"이라고 일축했다.

강 수석은 "어떤 경우이든지 이런 문제가 드러나게 되면 사정기관이라든가 대통령실에서 시야를 좁혀야 된다"면서 "실질적인 문제가 어떤 것이었고 그것이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또 그런 위험성이 있는지 등을 파악해서 그에 따라 처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용산 한남동 대통령 관저 공사 업체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서는 "이것은 인테리어 공사 차원이 아닌 경호나 대통령실의 경우 대통령 가족의 경호 문제, 보안 문제와 직결되는 문제"라며 "한 측면을 보고 '이것이 어떤 사적인 인연 때문에 그런 것이다'라고 일방적으로 보는 것은 프레임 공격"이라고 비판했다.

논란이 가라앉지 않자 야권에서 '특별감찰관' 임명을 촉구하고 있다는 진행자의 말에 강 수석은 "여야가 특별감찰반 후보를 3명을 추천해 주면 대통령이 법에 따라서 지명하게 되어 있는데 아직 그런 절차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했다.

강 수석은 20%대의 낮은 국정 지지율과 관련해 "노동이나 연금 등 각종 개혁 조치 등을 추진하기에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이런 부분에 대해 여소야대 상황에서 만만치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 야당에서는 이런 부분을 악의적 프레임으로 공격하고 있다""지지율이 다소 낮지만 국민들이 바라보면서 기대했던 그런 이념이 아닌 민생 정책, 또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틀 발휘 세우기 등에 전념해야 할 때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 인적쇄신론에 대해서는 "누가 사의를 표명했는지의 부분들은 인사권자의 문제이지 일하는 참모진이나 또는 내각의 본인들의 문제는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5세 입학을 둘러싼 사회적 반발을 놓고 강 수석은 "개혁과제의 아젠다는 될 수 있지만 이것이 정책까지 가는 데는 상당한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고 국회에 또 입법이 필요한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이 바라지 않는 정책이 시행될 수가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