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홍성우 기자] 카드사들이 연령과 취향에 맞는 '맞춤형' 혜택을 통해 고객 유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가령 경제활동을 시작하는 20대에게는 통신비와 대중교통 비용 등의 할인 혜택을, 결혼 적령기의 30대에게는 가전제품 및 해외여행 비용 등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자신의 소비성향에 맞춘 카드 선택을 위해 카드사들의 혜택을 세대별로 정리해 본다.

◆ 편의점, 음원 스트리밍, 앱마켓 등에서 혜택을 원하는 10대들의 카드는?

교통비와 편의점 할인 등의 혜택을 원하는 10대라면 삼성카드 청소년 전용카드 '삼성 iD POCKET'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이 카드는 청소년들이 자주 이용하는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먼저 전월 이용금액 및 할인 한도 없이 기본 1%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전월 이용금액이 10만원 이상일 경우 대중교통 2% 할인을 월 최대 5000원까지 제공한다.

아울러 청소년들이 자주 이용하는 영역에서의 할인 혜택도 다양하게 제공한다. 편의점, 배달앱, 델리, 커피전문점에서 이용 시 전월 이용금액 및 할인 한도 없이 기본 1%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전월 이용 금액이 10만원일 경우 8% 결제일 할인이 월 최대 5000원까지 제공된다.

특히 이 카드는 이용 가능 업종과 월 이용한도를 제한해 자녀의 안전한 카드 이용을 돕고 있다. 이 카드는 교통, 문구, 서점, 편의점, 학원, 병원·약국, 식음료 업종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월 이용 한도는 10만원이며 부모의 요청 시 월 50만원까지 상향이 가능하다.

음악을 즐겨 듣는 청소년이라면 신한카드 '신한 Meme(밈)'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 카드로 음원 스트리밍(멜론‧지니‧FLO‧벅스)을 이용하면 5%가 마이신한포인트로 특별 적립된다.

이외에도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이마트24), 앱마켓(구글플레이·애플앱스토어·원스토어) 등에서 이용금액의 5%가 마이신한포인트로 특별 적립되며, 전 가맹점에서 이용 시 0.1%를 기본 적립한다.

◆ 통신비·교통비 등 고정비용과 카페‧식당에서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 20대는?

사회생활을 이제 막 시작해 지출이 다양한 곳에서 이뤄지는 20대는 현대카드의 'ZERO Edition(할인형)' 카드 혜택을 이용하면 생활비 절감에 도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카드는 모든 가맹점‧생활 필수영역에서 0.7%‧1.5%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생활 필수영역에는 음식점‧커피전문점‧대중교통 등이 포함돼 생활 전방위로 할인받을 수 있다. 또한 이번 달에는 연회비지원 이벤트도 제공한다.

카페와 베이커리에서 0.7%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스타벅스‧폴 바셋‧투썸플레이스‧커피빈‧이디야에서는 최대 1.5%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카페‧베이커리는 전월 실적, 횟수 제한 없이 할인된다.

통신비가 부담이 되는 20대라면 삼성카드의 'iD ON' 카드 혜택을 이용하면 통신비 1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전월 이용 금액이 30만원 이상이면 1만원, 60만원 이상이면 2만원까지 할인이 제공된다.

또한 이 카드는 자동 맞춤 할인이 있다. 월 할인 한도는 1만원으로, 발급월+1개월까지는 전월 이용 금액 30만원 미만 시에도 제공된다.

자동 맞춤 할인은 ▲커피전문점(스타벅스‧이디야커피‧커피빈‧투썸플레이스‧블루보틀) ▲배달앱(배달의민족‧요기요) ▲델리(쉐이크쉑‧써브웨이‧파리바게트‧베스킨라빈스‧던킨도너츠) 중 월 이용금액이 가장 큰 영역에서 30%가 할인된다.

◆ 결혼 적령기인 30대에게 효과적인 카드는?

데이트 비용으로 많은 지출을 하게 되는 30대는 KB국민카드의 '청춘대로 톡톡카드'에 관심 가질 필요가 있다.

이 카드는 놀이공원, 영화관, 카페, 외식 등에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놀이공원과 영화관에서 간편결제 시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연극, 뮤지컬, 공연 등에서도 간편결제 시 1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스타벅스에서 최대 60% 할인으로 월 최대 1만원까지 할인된다. 다른 카페와 베이커리, 외식에서도 10% 할인을 받을 수 있어 데이트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되는 카드다.

해외여행을 많이 가는 30대는 '삼성카드 앤마일리지 플래티넘(스카이패스)' 카드 이용 시 필요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 카드는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금액 1000원 당 1 대한항공 마일리지, 백화점‧주유소‧카페‧편의점‧택시에서 1000원당 2 대한항공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다. 또 인천 공항 라운지와 발렛파킹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결혼을 앞두거나 신혼부부는 가전제품‧대형마트‧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큰 금액을 이용할 일이 많다. 이들은 'KB국민 탄탄대로 올쇼핑 티타늄카드'를 이용하면 대형마트‧온라인 쇼핑몰‧가전제품 등에서 월 최대 5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또 아파트관리비도 연 최대 24만원까지 할인된다. 전월 이용실적 40만원‧80만원‧150만원 이상이면 할인 한도가 1만원‧1만5000원‧?만원 까지다.

◆ 아이와 가족 중심의 지출이 많은 40~50대들의 카드는?

주유와 육아 관련, 교육 관련 등에서 할인 등의 혜택을 원하는 40~50대라면 우리카드의 'DA@카드의 정석' 사용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이 카드는 가족과 여행이나 출‧퇴근으로 지출하는 주유비를 할인받을 수 있다. 전월 실적, 횟수 제한 없이 0.8% 청구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편의점‧대형마트에서도 1.3%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육아와 교육 관련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이 카드의 특징이다. 전월 이용금액 관계없이, 할인 한도 제한 없이 기본 0.8%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 Two-in-One 결제 서비스를 이용해 체크결제 시 0.5% 캐시백도 제공된다.

전기세 수도세 등 공과금과 관리비로 나가는 금액을 할인받고 싶다면 롯데카드 'LOCA 365' 카드로 자동 납부 시 10% 할인받을 수 있다. 아파트 관리비와 도시가스비‧전기료 따로 월 한도 5000원까지 적용된다.

또 학습지 10% 결제일 할인과 2~3개월 무이자 할부가 있어서 교육 관련에서도 할인받을 수 있다.

◆ 아픈 곳이 점점 늘어나 병원‧약국에서 혜택을 원하는 60대들의 카드는?

병원과 약국 할인 등의 혜택을 원하는 연령대라면 신한카드 '신한 Mr.life'를 이용하면 효과적일 수 있다.

이 카드는 나이 들면서 점점 더 찾게 되는 병원‧약국 등 의료분야에서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전월 30만원 이상 사용 시 일 1회, 월 5회, 이용금액 1만원까지 할인이 적용된다.

추가로 주말에만 제공되는 4대 주유소(SK에너지‧GS칼텍스‧S-Oil‧현대오일뱅크)에서 리터당 60원 결제일 할인 혜택도 있다. 전월 30만원 이상 사용 시 적용되며 ▲일1회 ▲1회 주유금액 10만원 ▲월 30만원 한도 등으로 할인이 적용된다.

은퇴하고 여가로 골프를 즐긴다면 신한카드의 'Deep Dream Platinum+'카드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이 카드로 골프 업종에서 결제하면 이용금액의 최대 5.5%가 적립된다. 전월 이용금액 50만원 이상 이용 시 적립이 가능하다. 적립 한도는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월 통합 적립 한도(1만포인트~5만포인트)까지 적립된다.

나이를 불문하고 배달 음식을 시켜 먹는 인구가 많아졌다. 배달 음식을 자주 시켜 먹는 경우에는 국민카드에서 내놓은 배달앱 특화 '톡톡D' 카드를 이용하면 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에서 월 1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반려견과 함께하는 인구가 많아지면서 반려동물 맞춤 혜택 카드도 등장했다. '삼성 iD PET 카드'를 이용하면 동물병원에서 3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월 할인 한도는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달라진다. 전월 이용금액(40만원/80만원/120만원)이상 결제 시 1만원·3만원·5만원까지 동물병원에서 할인받을 수 있다.

추가로 펫 보험을 포함해 자동차보험·화재보험·운전자보험 등 모든 손해보험에서도 전월 이용금액별 할인이 적용된다. 전월 이용금액(40만원·80만원·120만원)이상 결제 시 3000원·6000원·1만원 보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