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김다빈 기자]내년부터 실손의료보험료(실손보험료)가 평균 8.9% 가량 오를 전망이다.

생명보험·손해보험협회는 21일 내년도 실손보험 전체 인상률 평균(수입보험료 기준 가중평균)을 약 8.9% 수준으로 산출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출시 시기별 실손보험률 인상은 1세대(2009년 9월 이전 판매)가 6%, 2세대(2009년 10월~2017년 3월) 실손보험이 평균 9%대로 상승한다. 지난 2017년 4월 출시돼 5년간 동결된 바 있는 3세대 실손보험은 평균 14%대 인상률이 산출됐다. 지난해 출시되 4세대 실손보험은 동결로 책정했다.

다만 생명보험·손해보험협회가 정한 내년 보험료 인상률은 소비자 안내를 위해 산출한 보험사의 평균 수준일 뿐, 모든 가입자에게 적용되는 실제 인상률은 아니다.

가입상품의 ▲갱신주기 ▲종류 ▲연령 ▲성별 ▲보험회사별 손해율 등에 따라 적용되는 인상률이 각기 상이할 수 있는 것이다. 

보험협회 관계자는 "비급여 과잉진료 및 보험사기 등으로 인한 보험금 누수를 방지하는 게 실손보험의 누적된 적자를 해소하는 것은 물론, 보험료 부담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필요하다는 인식이 업계 내 있다"며 "관련된 개선방안을 마련, 당국에 건의해 실손보험이 제2의 건강보험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