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고서령 기자]국민의힘 3·8 전당대회를 한차례 휩쓴 '윤심(尹心)'·'친윤(친윤석열)계' 논란이 이번엔 윤석열 대통령의 '명예 당대표' 추대설로 진화했다. 관중석에 앉아있던 윤 대통령이 벤치로 자리를 옮긴 듯하다.

친윤계 이철규 의원이 "누가 말했는지는 몰라도 가능한 얘기"라고 한 걸 보면 '당정일체론', '尹대통령 명예 당대표 추대설'의 최초 발원지는 명확하지 않은 것 같다.

때문에 누가, 무엇을 위해 대통령의 명예 당대표 추대설을 내세우고 있는지 다양한 해석이 가능할 것 같다.

차기 당 지도부와 정부가 총선 승리를 위해 원팀이 돼야 한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명일 수 있다. 누군가 여의도 정치적 기반이 약한 대통령에게 명예 당대표라는 것이 있다며 부채질을 했을 수도 있다.

명예 당대표 추대설이 하필 신평 변호사의 '안철수 당대표 후보가 당선된다면 윤 대통령이 탈당할 수도 있다'는 논란의 발언 이후 나왔다는 점도 미묘하다.

명예 당대표는 친윤계 김기현 후보 낙선 시, 신 변호사의 주장처럼 윤 대통령의 운신의 폭이 극도로 제한될 것에 대한 대비책일까.

진짜 의도가 무엇이든 간에 대통령이 여당 선거에 개입하려 하고 나아가 대통령이 자기 사람에게 공천권을 주려 한다는 정치적 공격의 빌미를 충분히 예상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이번 추대설과 관련해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은 명확하게 선을 긋지 않고 있다. 추대설에 뒤따르는 논란을 상관하지 않겠다는 무모함 내지 자신감이 느껴진다.

윤 대통령과 그의 측근들이 총선 승리를 위해 그려놓은 청사진이 있고, 이를 실행해 나가고 있는 게 아닐까 싶을 정도다.

국회 내에도 이번 추대설과 관련해 의견이 분분하다. 대통령과 당대표는 부부사이라는 입장이 있는가 하면, 대통령이 당무에 개입한다는 인상을 줘 총선 승리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당연한 우려다. 당과 정부가 국가와 국민을 위해 힘을 합쳐 일하겠다는 것과 대통령이 명예 당대표가 된다는 것은 엄연히 다르기 때문이다.

별 다른 입장 발표 없는 윤 대통령의 침묵이 백 마디 말 보다 많은 걸 알려주는 것 같다. 윤 대통령은 정말로 명예 당대표를 꿈꾸는가?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