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슈나 스리니바산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 태평양지역 부서장이 4일 오전 인천 송도 컨벤시아 제56차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 미디어센터 브리핑룸에서 경제전망 언론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05.04. 사진=뉴시스
크리슈나 스리니바산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 태평양지역 부서장이 4일 오전 인천 송도 컨벤시아 제56차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 미디어센터 브리핑룸에서 경제전망 언론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05.04. 사진=뉴시스

[월요신문=고서령 기자]국제통화기금(IMF)은 "IMF는 올해 한국의 성장률은 1.5%, 오는 2024년까지의 성장률을 2.4%으로 예상 중"이라고 밝혔다.

크리슈나 스리니바산 IMF 아시아·태평양국장은 4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제 56차 아시아개발은행(ADB) 총회'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이 전망했다.

스리니비산 국장은 "한국은 무역 상대국의 성장 둔화와 세계적 반도체 경기 침체가 수출에 영향을 미치면서 성장이 둔화됐다"고 진단했다.

이어 "지난해 긴축적인 통화정책 단행과 재정정책의 정상화로 인한 효과가 내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높은 금리가 주택가격의 지속적인 조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 동시에 내수를 억제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하지만 올해 1분기 자동차 출하량을 중심으로 순수출 증가 기여도가 다시 플러스로 전환됐으며 중국의 빠른 회복이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IMF는 올해 한국의 성장률은 1.5%, 오는 2024년까지의 성장률을 2.4%으로 예상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 내) 인플레이션은 한은의 목표치인 2%를 크게 웃돌고 있다"며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이 국제 에너지 가격 하락과 함께 하락했지만 근원 인플레이션은 결정적으로 내려오지 않았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단기적으로 통화정책은 분명히 인플레이션 문제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으며 섣부른 완화는 피해야 하지만 과도한 긴축 위험도 최소화해야 하는 정책 상충이 이뤄지고 있다"며 "이런 점에서 한은이 지난 2월과 4월 금리인상을 적절히 보류했다"고 평가했다.

스리니비산 국장은 한국 내 주택 시장 침체가 금융부문의 취약성과 관련 있다고 지적하며 특히 부동산 PF 관련 위험이 여전하다고 전망했다.

그는 "전반적인 유동성 상황은 상당히 개선됐지만 일부 중소 개발업체와 건설업체의 신용 위험이 여전히 높다"며 "PF에 크게 노출된 일부 비은행 금융기관에도 취약성 여지가 존재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태 지역의 성장률에 대해서는 "세계 경제가 도전에 직면한 어두운 상황에도 아시아와 태평양 지역은 여전히 역동적인 지역"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기술 제품과 수출에 대한 외부 수요가 약화됐지만 (각국의) 국내 수요는 통화 긴축에도 불구하고 강세를 유지해 왔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올해 아시아 지역의 성장률은 4.6%로 지난해 3.8%에서 상향 조정됐으며 가장 큰 원동력이 된 국가는 중국"이라고도 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