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3월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청년도약계좌 취급기관 모집 및 운영방향 중간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3월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청년도약계좌 취급기관 모집 및 운영방향 중간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종주 기자]5년간 70만원씩 납입하면 최대 5000만원을 모을 수 있는 '청년도약계좌'가 다음달 출시를 앞두고 있다. 다만 금리·물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저축 여력이 줄어든 20·30대 젊은층이 5년간 매월 40만~70만원씩 내는 것이 가능한지 의문이라는 회의적인 시선도 나오고 있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청년들이 목돈을 마련해 교육·취업·주거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중장기적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청년도약계좌'를 다음달 출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금융당국은 올해 3678억원의 예산을 청년도약계좌에 배정했다. 금융위는 예·적금 담보부대출 등 다양한 계좌 유지 지원 방안을 놓고 관계기관과 협의할 계획이다.

청년도약계좌는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공약에서 청년층에게 자산 형성 기회를 만들어주겠다며 도입을 약속한 정책형 금융상품이다. 금융위에서는 윤 대통령의 '경제 책사'로 불리는 김소영 부위원장이 직접 관련 사안을 챙겨왔다.

가입자가 매월 40~70만원을 적금 계좌에 내면 정부가 월 최대 2만4천원을 더해주고, 이자소득에 비과세 혜택을 부여해주는 게 핵심이다.

5년간 매달 70만원씩 적금하면 지원금 등을 더해 5000만원가량의 목돈을 만들 수 있도록 설계됐다.

가입 자격은 개인소득 6000만원 이하이면서 동시에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인 19∼34세 청년이다. 다만 중도 해지 시에는 정부 기여금이나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다.

다만 일각에서는 긴 만기와 높은 납입 금액으로 인해 만기까지 유지할 수 있을지 의문이란 의견도 있다.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해 5000만원을 모으기 위해서는 매월 70만원씩 꼬박꼬박 내야 하기 때문에 소득수준이 낮은 청년들에 부담이 클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금융당국은 청년들이 만기까지 계좌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발주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