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사진=한국과학창의재단

[월요신문=이종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2023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nternational Science & Engineering Fair, 이하 'ISEF')에서 한국 대표 학생들이 4년 만에 본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2019년 이후 처음 전면 오프라인으로 진행된 올해 대회는 전 세계 64개국 1600여명이 참가했으며, 재단이 지원한 4개 팀 중 1개 팀이 수상했다.

수상팀은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김민서, 김수진 학생팀으로 "잠자리 수채의 사냥 시 아랫입술 움직임에 대한 생체역학적 분석*"연구로 동물과학(Animal Sciences) 분야 본상(4등상)과 장학금을 수상했다.

김민서, 김수진 학생은 ISEF 참가 이전 국내 과학영재 창의연구(R&E)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과기정통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2023년 1월 선발대회를 통해 이번 ISEF에 참여했따.

본 대회는 1950년에 시작한 세계 최대 규모의 청소년 과학기술경연대회로서, 우수한 성적을 낸 팀에게는 본상 및 다양한 학회‧대학‧기업이 후원하는 특별상과 장학금이 수여된다.

한국과학창의재단 관계자는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들 중에서 한국 대표를 선발‧교육하여 ISEF 대회에 참가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