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고서령 기자]삼성자산운용은 삼성 KODEX 테슬라밸류체인 FactSet ETF를 상장한다고 8일 밝혔다.

KODEX 테슬라밸류체인 FactSet ETF는 전기차 대표 기업인 테슬라에 약 25% 비중으로 집중 투자하면서 테슬라 전기차의 주요 밸류체인 산업인 ▲배터리 ▲반도체 ▲자동차부품 기업 등에 분산 투자하는 ETF다.

전문가들은 2035년까지 전기차 판매량은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절반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며 그 가운데 테슬라가 전기차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테슬라 뿐 아니라 테슬라와 관련된 밸류체인 구성 산업 또한 미래 핵심 산업으로서 동반 성장하고 있다. 특히, 공급망 내 주축 산업인 배터리·반도체·자율주행 산업들은 2030년 까지 연간 15% 수준의 고성장이 전망된다.

KODEX 테슬라밸류체인 FactSet에는 ▲테슬라(TESLA)를 25% 가량 담고, 글로벌 배터리 상위 업체인 ▲CATL ▲허니웰(HONEYWELL), 대표 반도체 기업인 ▲엔비디아(nVIDIA) ▲AMD 등을 10% 수준으로 편입하고 있다. 또 대표적인 자율주행 부품업체 ▲APTIV와 자동차용 반도체업체 ▲NXP ▲ST마이크로일렉트릭 등에도 투자 한다.

이 ETF는 삼성자산운용과 글로벌 금융정보제공업체 팩트셋(FactSet)이 협력 개발한 FactSet TSLA Value Chain Index를 기초지수로 한다. 이 상품은 환율 변동에 노출된 환노출형 상품이며 총 보수는 연 0.18%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장은 "해당 ETF는 테슬라, 엔비디아, AMD 등 미국 주식의 비중이 70% 정도로 구성되어 있는데, 최근 중국 전기차 주식의 하락으로 고민이 많은 투자자들이 고려해 볼 만한 ETF"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