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국립암센터 등 육성 계획 공개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국립암센터 전경. 사진=국립암센터 홈페이지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국립암센터 전경. 사진=국립암센터 홈페이지

[월요신문=김민정 기자]앞으로는 소아암 환자들이 서울에 가지 않아도 체계적인 진료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복지부)는 20일 충남대병원(충남)과 화순전남대병원(호남), 칠곡경북대병원(경북), 양산부산대병원(경남), 국립암센터(경기)를 각 권역별 거점병원으로 육성한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각 병원들은 내년 1년간 거점병원으로서 소아암 진단부터 항암치료, 조혈모세포이식 및 후속진료까지 가능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들 병원은 지역암센터 및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 등 기존에 정부가 지정한 공공의료 수행기관 중 소아혈액종양 전문의, 조혈모세포 이식이 가능한 병원이기도 하다.

다만 지역 거점병원에서 치료가 어려운 고난이도 중증 외과 수술과 양성자치료기 등 첨단장비를 통한 항암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수술팀을 갖춘 수도권 병원이나 양성자치료기 보유 병원인 국립암센터에서 치료한 후 지역 거점병원으로 회송해 항암 등 후속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할다는 방침이다.

소아암은 백혈병 등 혈액암이 가장 많으며, 한 해 1300명 정도가 새롭게 진단을 받는 것으로 확인됐다. 소아암의 5년 상대생존율은 86.3%로 전체 암(71.5%)보다 높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정상적으로 생활할 수 있다. 다만 진단 후 완치까지 1~2년간 집중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학교생활 공백 등을 겪기도 한다.

정부의 이번 결정에 따라 각 거점병원은 소아혈액종양 전문의를 중심으로 병동 촉탁의를 2~3명 신규채용하고, 소아감염 및 소아내분비 등 타분과 소아과 전문의와 협력하며, 지역 내 타 병원 소속 전문의가 진료에 참여하도록 하는 등 소아암 전담진료팀을 구성해 운영하게 된다. 이를 위해 정부는 내년 거점병원마다 15억~25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기 위해 협의 중이다.

이날 발표한 소아암 진료체계 구축방안은 소아과 의료인력 이탈을 한 명이라도 막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현재 소아암 진료를 위해 수련을 마친 소아혈액종양 전문의는 전국적으로 총 69명에 불과하다. 소아과 전문인력 수 자체가 급감하는 상황인 만큼 소아암 분야는 인력난이 더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김한숙 복지부 질병정책과장은 "내년도 사업을 시행하면서 최대한 있는 (소아과 진료) 인력이라도 이탈하는 것을 방지 위한 최소한의 필수 조치"라며 "제도나 지원이 안착되기까지 시간이 걸리는데 한시가 급해서 스타트를 끊으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거점병원에 따라 전문인력 활용 형태는 ▲병원 내 전담팀 구성 진료체계 ▲지역 개방형 진료체계 ▲취약지 지원체계 등 3가지다.

우선 병원 내 전담팀 구성 진료체계는 소아혈액종양 전문의와 입원전담의 또는 촉탁의, 타분과 소아과 전문의가 협력하는 모형이다. 화순전남대병원과 양산부산대병원, 충남대병원은 전문인력 이탈을 막기 위해 올해 말 수련이 종료되는 전공의를 촉탁의로 채용하고 현재 근무 중인 입원전담의 또는 촉탁의 등을 진료전담팀으로 합류시킨다. 전담팀에서 소아혈액종양 전문의는 외래진료와 조혈모세포 이식에 집중하고, 신규 또는 지원인력을 병동과 중환자실, 응급실에 배치해 소아암 환자에게 안정적인 진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지역 개방형 진료체계는 지역 내 대학병원 소속 소아혈액종양 전문의와 지역 병·의원에 근무 중인 소아암 치료경력이 있는 전문의가 거점병원의 진료에 참여하는 모형이다. 칠곡경북대병원은 대구경북 지역의 영남대병원, 계명대동산병원 등 소아혈액종양 세부전문의로 진료팀을 구성할 계획이다.

취약지 지원체계 모형은 소아암 진료 세부 전문의가 없는 강원도 지역의 대학병원에 국립암센터 소속 소아암 전문의가 주기적으로 방문해 외래진료를 지원하는 형태다. 강원도 내 대학병원은 타 지역에서 항암치료 및 퇴원한 지역 소아암 환자에 대해 사후관리 및 후속진료를 지원하는 체계를 갖출 예정이다.

복지부는 오는 8~9월 중 소아진료에 대한 수가 보상을 강화하고 중환자실 대책, 필수의료전달체계 등 필수의료 분야에 대한 추가 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설명회에서 "소아과 등 환자 수가 줄어드는 필수의료 분야에 대해서는 연초 발표한 어린이병원 사후보상 방안 외에도 다양한 공공정책수가를 준비 중으로, 기존 행위별 수가 외에도 사전보상 또는 지역 필수의료 가산제도를 활용해서 추가로 보상하려고 한다"며 "소아과 및 중증·응급의료 분야 등 의료인력이 부족하고 근무여건이 열악해 전공의 지원률이 떨어지는 측면이 있다. 수도권과 지방병원 배치 비율을 6대 4에서 5대 5로 조정하고 장기적으로는 4대 6으로 바꿔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