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검찰이 충북경찰청에서 청주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부실대응 의혹을 조사하기 위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4일 검찰이 충북경찰청에서 청주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부실대응 의혹을 조사하기 위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김민정 기자]최근 발생한 충북 청주시 오송 궁평2지하차도 침수 사고와 관련, 초동 대처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는 충북도 등 관련 기관 10곳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됐다.

검찰수사본부(본부장 배용원 청주지검장)은 24일 충북도청(자연재난과), 청주시청(안전정책과, 하천과), 흥덕구청, 청주흥덕경찰서(112상황실), 충북도소방본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등 관련 기관 10여 곳에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지하차도 침수 사고 당시 경찰과 충북도, 청주시, 구청 공무원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협력해 신속하게 재난 상황에 대처하지 않았는지에 대해 들여다보기 위해 상황실 녹취록 등 관련자료를 압수했다.

검찰 측은 "(지하차도)사고원인을 명확히 규명하고, 엄정한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오송 지하차도 침수 사고와 관련해 감찰을 진행하던 국무조정실(국조실)은 경찰 6명의 범죄 혐의점을 토대로, 대검에 수사를 의뢰했다. 국조실 측은 112 신고사건 처리 과정에서 중대한 과오가 발견됐고, 사고 발생 이후 경찰의 상황 파악 과정에서 총리실에 허위 보고까지 이뤄져 수사의뢰를 하게 됐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15일 임시제방이 폭우로 늘어난 유량을 견디지 못해 무너져 내리며 궁평1, 궁평2구 양 갈래로 쏟아져 나온 강물은 300~400m 떨어진 궁평2지하차도로 삽시간에 들어찼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