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80%인 힌도교인 표심 의식한 듯

'바라트'라 적힌 인도 국기. 사진=뉴시스
'바라트'라 적힌 인도 국기.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종선 기자]인도 정부와 여당인 바라티야자나타당(BJP)이 국명을 '인도(India)'에서 '바라트(Bharat)'로 변경하는 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외신 보도에 따르면 이날 인도에선 BJP가 소집한 5일간의 특별회기가 이날 개막했고, 인도 야당에선 정부와 여당에서 특별회기 중 국명 변경안을 상정할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힌두 민족주의 성향이 강한 것으로 알려진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평소에도 인도라는 말에 식민주의 흔적이 강하게 남아 있다 지적하며 바라트 사용을 주장해 온 바 있다. 바라트는 힌디어로 인도를 의미한다.

지난 9~10일 인도 뉴델리에서 개최됐던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도 인도 정부의 바라트로 국명 변경 움직임이 감지된 바 있다.

당시 인도 정부는 각국 정상에게 보낸 만찬 초대장에 인도 대신 바라트라는 국명을 사용했고, 모디 총리가 정상회의 석상에서 사용한 명패에도 '바라트 총리'로 표시돼 있었다.

반면 인도 야당에선 정부와 여당의 국명 변경 추진이 인디어를 사용하지 않는 소수민족과 무슬림 인구를 배제하려는 시도라며 경계 중이다.

인도는 국민들 중 힌두교 신자 비율이 약 80%에 달하며 20% 가량은 이슬람교를 믿는다. 이에 인도 내에선 모디 총리가 내년 4월 치러지는 총선을 앞두고 힌두교도의 지지를 확보하고자 국명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