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기업들은 X 광고 철수 고심

일론 머스크 테슬라 및 X(구 트위터) 최고경영자가 X의 유료화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뉴시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및 X(구 트위터) 최고경영자가 X의 유료화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종선 기자]일론 머스크 테슬라 및 X(구 트위터) 최고경영자가 X의 유료화 전환 가능성을 내비쳤다. 머스크의 이 같은 계획과 달리 미국 내 주요 기업들은 논란이 많아지고 있는 X관련 기업 광고 철수를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8일(현지시간)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이날 일론 머스크는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 대화에서 X 유료화 운영 계획에 대해 언급했다.

머스크는 "X는 거대한 봇(자동 정보 검색 프로그램) 집단과 싸우기 위해 소액의 월정액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다"고 말했다.

X는 현재 일부 유료 서비스를 운영 중으로, 사용료를 낸 이용자는 프로필 옆에 배지를 달아 구분하고 있다. 유료 사용자는 다른 사용자 피드에 게시물 표시할 때 우선순위를 갖는다.

머스크는 또 현재 X 월 사용자가 5억5000만명 가량으로, 이들이 하루 평균 1~2억개의 게시물을 올리고 있다고 공개했다.

이중 봇이 아닌 실제 사용자가 몇 명인진 밝히지 않았으며, 인수 전 트위터 사용자 및 게시물 규모와도 비교하지 않았다. 트위터는 머스크가 회사를 인수하기 전인 지난해 5월 일일 활성 이용자 수가 2억2900만명이라고 밝힌 바 있다.

머스크는 네타냐후 총리와 대화에서 X가 반유대주의와 혐오 발언을 용인하고 있다는 인식을 해명하기도 했다.

머스크는 "난 집단을 막론하고 이들에 대한 공격에 반대한다"면서, 인류를 우주 여행하는 문명으로 만들겠다는 자신의 꿈을 언급하며 "내분와 증오, 부정이 많으면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머스크는 지난 4일 미국 최대 유대인 단체인 '반명예훼손연맹'(Anti-Defamation League·ADL) 공격으로 X 매출이 급감했다고 주장했다.

머스크는 당시 "ADL은 X와 내가 반(反)유대주의라는 거짓 주장을 펼치며 X를 죽이려 한다"면서 "미국 내 X 매출이 60% 줄었다. 광고주들이 말하길 ADL의 압박 때문이라고 한다"고 했다.

이러한 가운데 팀 쿡 애플 CEO는 이날 CNBC와 인터뷰에서 애플이 X에 광고를 계속 게재할지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쿡 CEO는 "X는 중요한 담론장"이라면서도, 반유대주의 조장과 같이 동의하지 않는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