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대표. 사진=뉴시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대표. 사진=뉴시스

[월요신문=김민정 기자]검찰이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외곽조직 불법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송 전 대표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최재훈)는 27일 용산구 소재 송 전 대표의 주거지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압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압수수색을 진행하는 곳은 민주당 정책위원회 수석전문위원 출신 김모씨의 주거지를 포함해 3~4곳이다.

검찰은 송 전 대표의 외곽 후원 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문제연구소'(먹사연)의 불법 자금 흐름을 추적하던 중, 여수 지역 사업가 측으로부터 불법 정치후원금을 받고 특혜를 주기 위해 입법 로비를 한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검찰은 수사가 지역 사업가와 관련된 이들로부터 부정한 청탁을 받고 입법 로비를 했다는 의혹으로 확장되면서 검찰은 송 전 대표에게 정치자금법 위반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혐의도 적용했다.

검찰은 송 전 대표 캠프가 현역의원 20명을 포함해 지역본부장과 지역위원장에게 총 9400만원을 살포했다는 혐의를 중심으로 수사를 하던 과정에서, 송 전 대표 캠프로 불법 정치자금이 흘러 들어온 정황을 다수 발견하고 수사를 확대했다. 먹사연이 송 전 대표의 외곽 정치조직 역할을 하면서 후원금을 모집한 창구가 됐다는 게 검찰의 시각이다.

또한 여수 지역 사업가 박모씨의 주거지 등도 지난 7월 27일 압수수색 대상이 됐다. 송 전 대표에게 약 3억원대 불법 정치자금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외에 송 전 대표와 인연이 있는 기업인들이 캠프 관계자들의 식비를 대신 납부한 정황도 수사 대상이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끝내는 대로 송 전 대표, 김씨 등 관계자를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