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 당기 순익 1조3737억원…안정적 실적 시현

[월요신문=고서령 기자]KB금융그룹은 24일 2023년 3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KB금융그룹의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4조370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2%(3321억원) 증가하며 그룹의 견고한 이익체력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

3분기 당기순이익은 1조3737억원으로, 전사적 비용관리 노력의 결실로 시장의 기대에 부합하는 안정적인 실적을 시현했다.

3분기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0.4%) 증가했으나 전 분기 대비로는 8.4% 감소했는데, 이는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로 기타영업손익이 큰 폭으로 감소하고 KB손해보험이 금융당국의 계리적 가정 가이드라인을 반영하면서 일회성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실적에 대해 KB금융그룹 재무총괄임원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영업환경 속에서도 은행과 비은행 계열사의 균형잡힌 성장과 비이자수익 확대 및 판매관리비 통제를 통해 안정적인 이익창출력을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순수수료이익은 그동안의 그룹 비즈니스 다변화 노력에 힘입어 올해 들어 매 분기 9000억원대를 기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비은행 계열사 중 KB손해보험에 대해서는 "이번 분기 일회성 손실을 제외한 KB손해보험의 3분기 경상적 당기순이익은 2000억원을 상회하는 수준으로, 손해보험업의 하반기 계절적 영향을 감안해도 안정적인 실적 흐름을 이어가고 있으며 특히, 장기 보장성 보험을 중심으로 시장지배력도 확대해 나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주요 경영지표 가운데 3분기 누적 그룹 CIR(영업이익경비율)은 37.4%로 지속적인 비용 합리화 노력으로 전년 대비 큰 폭 개선됐다. 3분기 누적 그룹 대손충당금전입비율(CCR)은 0.52%를 기록하여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KB금융그룹 재무총괄임원은 "그룹 대손충당금전입비율 증가는 상반기 중 약 4900억원의 대규모 충당금을 전입하고, 그룹 전반적으로 경기불확실성에 대비하는 보수적이고 선제적인 충당금 적립 정책을 지속한데 주로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KB금융그룹 이사회는 3분기 배당으로 주당배당금 510원을 결의하였다. KB금융그룹 재무총괄임원은 지난 7월 발표한 3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및 소각 진행상황에 대해 "8월부터 신탁계약방식에 의거 자사주를 매입하고 있으며, 매입이 완료되는 대로 소각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