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 안소윤 기자]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던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검거사건이 ‘유병언의 변사체’ 발견이라는 결론으로 막을 내리는 모습이다. 다소 어이없는 결과에 검찰을 향한 질타가 쏟아지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이후 다섯 차례 공개발언을 통해 집요할 정도로 유 전 회장 검거를 주문했었다. ‘비호세력 엄벌’‘구상권 행사’ 등을 직접 예고했고, 유 전 회장의 도피가 길어지자 “못 잡고 있는 게 말이 안 된다”며 수사기관을 질책했다.

김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유 전 회장 수배 직후인 5월27일부터 두 달여 동안 누적 경찰력 176만4천여명을 동원할 정도로 ‘유병언 검거’에 총력을 쏟았다.

그러나 유병언 검거로 세월호 국면을 돌파하려던 시도는 그가 주검으로 발견되면서 오히려 청와대에 부메랑으로 돌아오고 있는 형국이다. 허탈한 ‘유령 추격전’ 과정에서 검찰과 경찰의 무능과 무책임한 행태가 적나라하게 드러났고, 박 대통령은 세월호 책임론에 대해 답을 제시 할 처지에 몰리게 됐다.

이와 관련 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유병언을 잡아들이라며 검경은 물론 군까지 동원하고도 유병언을 못 잡는 나라, 그러다 갑자기 유병언의 뼈만 남은 변사체를 찾아냈다는 나라”라며 “유병언 미스테리가 숱한 괴담과 의혹을 낳고 있다. 마치 세월호 참사에 가장 큰 책임이 유병언에게 있는 것처럼 말하며 유병언 체포를 직접 챙긴 대통령이 국민에게 직접 설명해주셔야 마땅하다”고 비난했다. 

   
  안소윤 정경부 기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와대는 유 전 회장의 사망이 확인되자 돌연 침묵을 지키고 있는 중이다. 정부는 27일 현재까지 어떠한 공식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 박 대통령 역시 유씨 사망이 확인된 직후 열린 국무회의에서 관련 언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정부는 경찰청장만을 청와대로 불러 질책하는 등 당황한 듯 한 모습만을 보일 뿐이다.

박 대통령은 이제 더 이상 ‘침묵’ 뒤로 숨어서는 안 된다.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도, 이들을 지켜보는 국민들도 긴 여정에 지쳐가고 있기 때문이다. 모두가 ‘세월호 매듭’이 절실한 상황에 봉착했다. 박 대통령은 뜬구름 속 ‘개혁’을 외칠 것이 아닌, 믿고 따를 수 있는 ‘확신’을 통해 정부를 향한 국민의 불신감을 해소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