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이사회 화물사업부 매각 승인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종주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2일 화물사업부 매각을 결정하면서 대한항공과의 기업 결합이 다시금 급물살을 타고 있다. 합병 완료까지는 EU, 미국, 일본 경쟁 당국의 승인이 남은 만큼 남은 작업에 관계자들의 주목이 쏠린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이날 기업 결합을 심사하고 있는 EU 집행위원회에 시정조치안을 제출했다. 시정조치안에는 유럽 4개 중복 노선에 대한 타 항공사 진입 지원과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분리 매각 계획 등이 담겼다.

앞서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양사 합병 시 유럽 화물 노선 독과점이 우려된다며 시정 조치를 요구한 바 있다. EU가 우려하는 4개 중복 노선은 파리·프랑크푸르트·로마·바르셀로나로 대한항공은 중복 노선에 국내 항공사가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양사 간 합병이 큰 고비를 넘겼음에도 장애물은 여전하다. 합병 종료를 위해선 미국과 일본 경쟁당국의 승인이 필요한데 미국 경쟁 당국의 심사가 예정보다 일정보다 늦어지고 있다. 일본 경쟁당국에는 시정조치안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정식신고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일본 경쟁당국의 심사가 내년 초에는 끝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는 국내 기업에 매각될 예정이다. 국내 항공사업법에 따르면 외국인은 항공사를 실질적으로 소유할 수 없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