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한항공
사진=대한항공

[월요신문=이종주 기자] 대한항공은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38% 감소한 5203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5% 증가한 3조8638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4245억원으로 2% 줄었다.

여객사업의 경우 매출이 2조558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6% 증가했다. 코로나19 종식 이후 첫 하계 휴가철과 추석 연휴 등 성수기 기간을 맞아 여객수요 강세가 이어지면서 전 노선의 수송 및 수익 증가로 매출을 끌어올렸다. 그러나 여객기 공급과 유류비·인건비 등 부대비용이 함께 늘어나 영업이익은 크게 줄었다.

화물사업 매출은 부진을 이어갔다. 올해 3분기에는 전년 동기보다 51% 감소한 9153억원을 나타냈다. 코로나 당시 급등했던 운임 등이 정상화 과정을 거치는 가운데 항공화물 비수기까지 겹치면서 감소세가 계속되고 있다. 다만 코로나 이전인 2019년 3분기 매출과 비교하면 43% 증가했다.

대한항공은 4분기에도 여객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고, 코로나 이전 수준을 목표로 공급 지속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신규 수요 개발 및 부정기 운항을 통해 수익 극대화를 추진한다. 대한항공은 화물사업 역시 연말 특수로 항공화물 수요가 완만하게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전자상거래 수요 집중 유치 및 시즌성 프로젝트 수요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영업실적 호조, 현금성자산 축적, 부채비율 축소 등 재무 안정성 개선을 위해 노력한 결과 8년 만에 신용등급 A등급 복귀에 성공했다"며 "향후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에도 안정적인 재무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