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AI 서비스 및 로봇 시장 핵심 글로벌 기업 20여개 압축 투자
국내 유일 글로벌 AI&로봇 액티브 ETF…새로운 트렌드에 맞춰 운용

[월요신문=고서령 기자]삼성액티브자산운용은 'KoAct'의 두 번째 ETF로 'KoAct 글로벌 AI&로봇 액티브'를 신규 상장한다고 21일 밝혔다. 국내 상장된 글로벌 AI&로봇 ETF 중 액티브 ETF는 이 상품이 최초다.

KoAct 글로벌 AI&로봇 액티브는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생성형 AI, AI 반도체 기술 등에 힘입어 미래 성장성이 기대되는 AI 서비스 시장 및 로봇 시장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이 ETF는 미국·일본·한국 3국의 유망한 AI 인프라 기업, AI 서비스 기업, AI 로봇 기업을 골고루 담고 있다. 구성 종목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15%) ▲엔비디아(8%) ▲테슬라(8%) ▲알파벳(8%) ▲브로드컴(8%) 등 글로벌 AI 산업 내 대형주를 높은 비중으로 담았다.

또한 ▲Keyence(4%) ▲Fanuc(4%) ▲레인보우로보틱스(4%) 등 AI 로봇주 등에도 균형 있게 투자한다. 환노출형 상품이며 총 보수는 연 0.50%다.

기존 AI 관련 ETF들이 AI 인프라 영역에 집중 투자한다면 이번 KoAct 글로벌AI&로봇 액티브 ETF는 AI 인프라, AI 서비스, AI 로봇 등 글로벌 AI 산업 전반을 대상으로 장기 투자한다.

특히 이 ETF는 AI 산업발전 단계에 맞춰 현재 시점에서는 AI 인프라 기업 비중을 약 60% 수준으로 가장 많이 투자하고 있지만, 향후 AI 서비스 시장이 커지면 관련 기업 비중을 가장 크게 늘리고, 이어 AI 로봇 시장이 커지면 AI로봇 기업 비중을 가장 크게 담는 방식으로 액티브하게 운용할 수 있다.

서범진 삼성액티브자산운용 전략솔루션총괄은 "KoAct 글로벌 AI&로봇 액티브는 글로벌 AI 및 로봇 산업의 장기 성장성에 투자할 수 있는 국내 유일한 액티브 ETF로서 경쟁력 있는 고성장 기업에 집중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