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왼쪽)과 ACI 세계본부 루이스 펠리페 디 올리베이라 사무총장(오른쪽). 사진=인천공항공사

[월요신문=이종주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는 19일(현지시간) 오만 무스캇에서 국제공항협의회(ACI) 및 베트남공항공사와 각각 협력관계를 구축했다고 21일 밝혔다.

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ACI 아태이사 자격으로 이번 이사회에 참석했다. 이사회 행사에 앞서 ACI 및 베트남공항공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인천공항의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했다.

이학재 사장은 우선 11월 19일 ACI 세계본부 루이스 펠리페 디 올리베이라 사무총장을 만나 ACI가 추진 중인 글로벌 여객경험 개선 프로젝트 '에어포트 쉐어'의 시범사업에 참여하기로 했다.

ACI의 에어포트 쉐어는 여객이 모바일 앱을 통해 주요 공항의 실시간 혼잡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2024년 정식 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ACI는 정식 서비스 출시 전 테스트 운영을 위해 인천공항을 포함한 스마트 서비스 선도 20여개 공항과 협력관계를 맺고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공사는 ACI 측에 인천공항의 실시간 여객 혼잡도 현황 자료를 전송하는 등 구체적인 협력관계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에어포트 쉐어 서비스가 정식 개시되면 여객들은 인천공항을 포함한 세계 주요 공항의 실시간 여객현황 자료를 모바일 앱으로 확인하는 등 여객편의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학재 사장은 "인천공항의 우수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제기구 및 해외공항과 협력관계를 확대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공항 패러다임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