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음악저작권협회

[월요신문=이종주 기자]  사단법인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이하 한음저협)은 최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한ㆍ아세안 지식재산 협력 컨퍼런스'에서 한국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10개국 지식재산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한음저협은 이날 행사에서 박학기 부회장의 주재로 '콘텐츠 및 음악저작권 보호' 세션 발표 및 토론을 이끌었다.

태국(태국음악저작권협회 노타폴 스리섬관 회장), 베트남(Vision&Associates, 응우옌 티 투 하 파트너), 싱가포르(Ella Cheong LLC 소카르량 상무이사), 한국(한국음악저작권협회 백승열 공연사업국장 / 중앙대 법학전문대학원 이규호 교수) 등 각국의 저작권 전문가들은 저작권보호 제도의 소개 및 당면 과제에 대해 토론을 진행했다.

한음저협은 이날 국내 이슈로 현행 저작권 등록 제도를 언급했다. 저작권자를 보호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된 제도임에도 국내 대부분의 음악저작물이 등록되어있는 협회가 아닌 공시기관에 등록되어야만 제3자 대항력이 생기는 현행 제도의 실효성을 지적하며 패널들과 개선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박학기 부회장은 아시아의 경제적 문화가치의 잠재성을 강조하며 "한·아세안은 새로운 가치를 가진 지식재산을 발굴하고 보호하며 인류를 위한 혁신에 기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