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이천 사업장 정문. 사진=뉴시스
SK하이닉스 이천 사업장 정문. 사진=뉴시스

[월요신문=곽민구 기자]SK하이닉스는 국내 반도체 기업 최초로 여성가족부가 지정하는 '가족 친화 최고 기업'에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여성가족부는 매년 심사를 통해 가족 친화 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에 가족 친화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대기업의 경우 이 인증을 15년 동안 유지하면 가족 친화 최고 기업으로 선정된다.

지난 2009년 처음 가족 친화 인증을 받은 SK하이닉스는 올해 재인증을 획득했고, 15년 유지 조건을 충족해 가족 친화 최고 기업으로 선정됐다.

SK하이닉스는 정부 시책에 부응해 구성원들의 출산율을 높인다는 목표로 ▲난임 휴가 및 난임 의료비 지원 ▲임신 전체 기간 임산부 단축 근로제 ▲다자녀 출산 축하금 지급 등을 시행하고 사업장 내 예비 부모를 위한 편의 시설도 확충했다.

또 여성 구성원이 자녀를 양육하면서도 경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특별 육아 휴직, 입학 자녀 돌봄 휴직 등을 지속해 왔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4월 의무 근로 시간을 충족한 구성원들이 월 1회 금요일 재충전의 시간을 가지는 해피 프라이데이(Happy Friday) 제도를 도입했고, 장기근속 휴가를 5년 단위 1주, 10년 단위 3주로 확대 적용했다.

이와 함께 구성원 가족을 일터로 초청하는 반도체 팹(Fab) 견학 프로그램, 구성원과 가족이 함께 즐기는 휴양 시설 제공 프로그램 등 가족 참여형 복지도 시행해 왔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가족 친화적인 기업 문화를 꾸준히 정착시켜 온 노력을 정부로부터 인정받아 매우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가족 친화 경영에 힘써 저출산과 여성 인재 경력 단절 등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반도체 우수 인재들이 최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탄탄한 기업 문화를 다져 글로벌 초일류 회사로 도약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