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이집트 "인도주의적 지원 강화"

 가자지구 남부 라파 급식소에 무료 음식을 받으려는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몰려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가자지구 남부 라파 급식소에 무료 음식을 받으려는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몰려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종선 기자]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하마스와의 전쟁이 지속되면서 가자지구를 향한 인도주의적 구호의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이를 확대하기 위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안보리) 결의안 채택이 미국의 요청으로 다시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 통신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안보리는 20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문제를 포함한 중동 문제를 의제로 다루는 회의에서 당초 '가자지구 인도주의적 원조 개선을 위한 결의안'을 논의하기로 했으나 초안 문구를 두고 이사국 사이의 이견이 있어 표결이 연기됐다.

아랍에미리트(UAE)가 주도해 작성한 결의안 초안은 가자지구 주민을 향한 인도주의적 지원에 있어서 이스라엘의 통제권을 약화시키는 내용을 기반으로 삼고 있다. 초안에는 육로를 통한 지원 외에도 선박·항공편을 통한 지원을 늘리고 이스라엘과 하마스간 적대 행위를 중단을 촉구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특히 상임 이사국인 미국은 육해공 보급로를 모두 이용할 수 있도록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허용해야 한다는 내용에 난감해하는 반응이라 전해졌다.

한편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주변국인 튀르키예와 이집트는 가자지구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 노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과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은 이날 전화로 가진 회담에서 가자지구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 문제 및 인도주의적 구호품 전달에 대해 논의했다고 대통령실은 발표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특히 이슬람 국가들이 힘을 합쳐 영구적인 휴전을 체결할 수 있도록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