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우리금융 회장. 사진=우리금융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 사진=우리금융

[월요신문=고서령 기자]임종룡 우리금융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올해는 명확한 성과들을 보여줘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임종룡 회장은 "우리금융은 올해 경영목표를 '선도 금융그룹 도약, 역량집중·시너지·소통'으로 수립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차별화된 선택과 집중의 성장전략을 추진하고 그룹 시너지를 더욱 강화하면서 고객, 직원 모두와 활발히 소통하는 기업문화 혁신을 통해 반드시 선도 금융그룹으로 도약하겠다"고 다짐했다.

임 회장은 특히 "기업금융은 우리가 대표이자 최고라고 자부하던 분야"라며 "올해는 우량자산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고, 선제적인 리스크관리와 함께 시장에서 요구하는 혁신역량도 갖춰 기업금융 명가의 위상을 되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증권업 진출에 대비해 그룹 자체 역량을 강화하고, 비은행 포트폴리오 확충을 병행하는 등 그룹의 전체적인 경쟁력을 키워나가야 한다"면서 "글로벌 사업은 새로운 거점 확보와 차별화된 성장 전략을 추진하여 그룹의 글로벌 영역을 더욱 넓혀야 한다"고 당부했다.

임 회장은 철저한 리스크관리도 강조했다. 그는 "올해는 글로벌 긴축과 3고(고물가·고금리·고환율) 현상이 점차 완화되고 국내 경기의 성장세 전환이 전망되는 등 작년보다는 다소 우호적인 경영환경이 예상된다"면서도 "미·중 갈등, 지정학적 리스크, 부동산PF 부실 우려 등에 따른 우리 경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여전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위험요인별 모니터링과 글로벌 리스크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성장이 있는 부분을 선제적으로 점검하는 등 그룹의 위기대응력을 높여 나가야 한다"며 "정교한 시계 비행을 통해 위험 시그널을 놓치지 않고 돌발적인 리스크에 면밀히 대비한다면 우리가 더욱 탄탄하게 성장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임 회장은 '그룹 시너지'의 영역을 확대하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새로운 영업·사업 기회도 적극 발굴해야 하며, 자회사 간의 교류와 협업사업 추진으로 시너지 성과를 보다 활발히 창출할 수 있어야 진정한 금융그룹으로서 면모를 갖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 회장은 작년 성과에 대해 "실적에서는 다소 아쉬움이 있지만,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건전성과 자본 적정성을 지켜내며 내실 있고, 미래 발전 가능성 있는 금융그룹으로도 평가받았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지난해 전 그룹이 다 함께 중장기 경영계획을 세우며 걸어온 길을 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하며 그룹의 진용을 새롭게 갖추는 재정비의 시간을 가졌다"며 "경유지(Stopover)에서의 시간은 끝났고, 최종 목적지를 향해 나아갈 방향은 명확해졌다. 올해가 우리금융이 역동하는 모멘텀(Momentum)이 되도록, 선도 금융그룹 도약을 위해 함께 나아가자"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