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옥동 회장. 사진=신한금융
진옥동 회장. 사진=신한금융

[월요신문=고서령 기자]진옥동 신한금융지주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틀을 깨는 혁신과 도전으로 '고객중심, 일류신한'을 달성하자"고 전했다.

진옥동 회장은 이날 신년사에서 "2023년 신한금융그룹은 은행, 카드, 증권, 보험 등 업권 전반에 걸쳐 고른 결실을 맺었다. 올해 경영 슬로건은 고객중심, 일류(一流)신한, 틀을 깨는 혁신과 도전"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시장, 기술, 금융 소비자의 트렌드가 분초 단위로 급격히 변하고 있다"면서 "기존의 성공 방식만 고집한다면 미래를 보장할 수 없다"고 진단한뒤, "관행과 안주의 틀에서 벗어나 근본적인 혁신과 도전에 나설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ESG, 디지털, 글로벌을 비롯한 모든 영역에서 신한이 새로운 기준을 제시해간다는 마음으로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진 회장은 또 "혁신과 도전의 과정에서 우리 모두가 꼭 지켜야 하는 것은 업의 윤리"라며 "스스로를 철저히 돌아보는 내부통제와 리스크 관리를 바탕으로 고객중심, 일류신한의 꿈에 가까이 다가가자"고 전했다.

그는 "스스로를 철저히 돌아보는 내부통제와 리스크 관리를 바탕으로 일류 신한의 꿈에 다가가야 한다"며 "이택상주(麗澤相注, 맞닿은 두 개 연못이 서로 물을 대어주며 마르지 않는다)의 마음가짐으로 우리 사회와 이웃, 함께하는 모두와 서로의 부족함을 채워 상생의 가치를 지켜가자"고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1등은 스스로의 노력만으로 달성할 수 있지만, 일류는 모두의 평가와 인정으로 완성된다"면서 "어떠한 환경에서도 혼자만의 생존은 불가능하고 자신을 둘러싼 모두의 가치를 높이고자 힘쓰는 기업만이 오랫동안 지속 가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와 이웃, 함께하는 모두와 서로의 부족함을 채우며 상생의 가치를 지켜나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