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주항공
사진=제주항공

[월요신문=이종주 기자] 제주항공은 지난해 탑승객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23년 한 해 제주항공을 이용해 하늘길 여행을 떠난 탑승객은 총 1230만 7815명이었다고 8일 밝혔다. 이들이 구매한 항공권을 추산해 보면 2.5초에 1개씩 팔린 셈이다.

이들 중 지난해 제주항공을 가장 많이 이용한 승객은 49년생 여성 A씨로, 편도 기준으로 인천~나고야 노선을 135회나 이용했다. 이 고객의 총 이동거리는 13만1625km로 이를 합치면 지구 세바퀴(지구둘레 약4만km)를 돈 거리보다 많다.

지난해 제주항공은 인바운드(외국인의 한국여행) 여객 유치에도 큰 노력을 기울였다. 지난 한 해 동안 총 220개 국적의 외국인이 제주항공을 탑승했으며, 탑승객수 기준으로 일본이 가장 많았고 중국, 미국, 태국이 그 뒤를 이었다.

지난 한 해 동안 제주항공의 사전주문 기내식만 20번 주문한 기내식 애호가 B씨도 있었다. B씨가 선택한 최고의 사전주문 기내식은 '생선요리와 화이트와인'으로 20번의 주문 중 9번의 선택을 받았다. 제주항공 사전주문 기내식 부동의 1위 메뉴인 '불고기 덮밥'을 제치고 기내식 애호가 B씨의 선택을 받았다.

또 지난 한 해 동안 리프레시 포인트를 가장 많이 사용한 고객은 1978년생 여성 C씨로, 총 700만 8000포인트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항공의 리프레시 포인트는 자유롭게 양도 및 선물이 가능하고 부족한 포인트는 언제든 구매 가능하다. 항공권 구매뿐 아니라 사전 수하물, 사전 기내식 등의 부가서비스 구매 등 다용도로 활용이 가능해 C씨가 리프레시 포인트를 많이 사용 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여진다.

C씨가 사용한 포인트를 김포~제주 노선의 성수기 공시 운임인 12만3700원으로 환산하면 약 57회 정도를 리프레시 포인트로만 탑승한 셈이다. 리프레시 포인트 1포인트는 1원의 가치를 가지며, 항공권 구매시 순수 항공 운임의 5%가 적립된다.

2023년 한 해를 마무리하며 2024년을 제주항공 예약으로 시작한 고객도 있었다. 1990년생 남성 D씨는 올해 1월1일 0시0분6초에 대구~제주 노선을 예약해 2024년 첫 예약 고객으로 기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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