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대중교통 통합정기권 '기후동행카드'. 사진=서울시
서울시 대중교통 통합정기권 '기후동행카드'. 사진=서울시

[월요신문=김민정 기자]서울 지하철·버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정기권 '기후동행카드'가 오는 23일부터 판매된다. 

서울시는 오는 23일부터 '기후동행카드' 모바일카드 다운로드 및 실물카드를 사전 판매한다고 16일 밝혔다. 실제 카드 사용은 27일부터다.

기후동행카드는 카드 한 장으로 월 6만원대에 대중교통은 물론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도 횟수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이 카드는 서울시가 도입한 새로운 교통 혁신 정책으로, 국내에 통용되고 있는 대중교통 할인 상품의 성격과 혜택을 종합해 시민 편익을 늘린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 선보이는 요금제는 총 2가지다. 6만2000원권을 구매하면 30일 동안 서울 시내 지하철, 버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6만5000원권으로는 지하철, 버스와 함께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탈 수 있다.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 두 가지로 판매한다. 모바일 카드는 '모바일 티머니' 앱을 다운로드하고 회원가입한 후 계좌 등록·충전 후 이용하면 된다. 

실물카드는 지하철 내 역사고객안전실에서 현금 3000원에 구매한 후 역사 내 충전단말기에서 현금으로 충전하면 된다. 카드를 구입할 수 있는 역은 1호선 서울역~청량리역, 서울지역 2호선~8호선이다. 9호선은 역사 내 편의점에서, 신림선과 우이신설선 등은 주변 편의점에서 현금과 신용카드로 구매가 가능하다. 구체적인 판매·충전소 위치는 20일부터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 모두 충전일 포함 5일 이내에 사용시작일을 지정해 30일 동안 이용하는 방식이다. 따릉이 이용이 포함된 6만5000원권을 구입한 경우에는 휴대전화 기종에 관계없이 '티머니GO'앱에서 기후동행카드의 번호 16자리를 입력 후 1시간 이용권을 30일 간 무제한 사용할 수 있다. 단, 실물카드 이용자는 카드 뒷면 좌측 상단의 QR코드로 접속해 기후동행카드 회원가입을 미리 해야 한다.

서울시 면허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기후동행카드로 탑승할 수 있지만 경기•인천 등 타 시·도 면허버스와 요금체계가 상이한 광역 및 심야버스는 당분간 이용이 어렵다. 시는 4월부터 인천·김포 광역버스가 참여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전국 대중교통 정책 역사에서 전무한 신규 서비스를 개발한 만큼 출범 직후 지속적인 개선•보완을 통해 편의를 높이고, 나아가 수도권 통합환승제에 이은 교통 혁신을 시민 생활 속에 정착시킬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