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CJ제일제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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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신문=이종주 기자] CJ제일제당이 대한통운 제외 기준 지난해 매출 17조 8904억원(-4.7%), 영업이익은 8195억원(-35.4%)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대비 4.7%, 영업이익은 35.4% 감소했다.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2% 감소한 4조 3857억원, 영업이익은 28% 늘어난 1579억원을 달성하면서 5분기 만에 증가세로 전환했다. 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기준 매출은 전년 대비 3.5% 감소한 29조 235억원, 영업이익은 22.4% 감소한 1조 2916억원을 기록했다.

식품사업부문은 11조 2644억원의 매출(+1.4%)과 6546억원(+4.9%)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분기별로는 4분기 영업이익이 87% 늘며 전 분기보다 수익 개선폭을 더욱 확대했다. 

해외 식품사업은 분기 기준 매출이 처음으로 국내를 앞섰다. 7대 글로벌전략제품(Global Strategic Product: 만두/치킨/P-Rice/K-소스/김치/김/롤)을 앞세워 핵심 권역인 북미를 포함, 유럽과 호주 등에서 성장을 이어갔다. 북미에서는 비비고 만두와 슈완스의 대표 피자 브랜드 '레드바론(Red Baron)'이 선방했고, 냉동치킨과 가공밥 매출이 전년비 각각 19%, 15% 성장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3조 4862억원, 영업이익 689억원을 기록했다. 원재료인 원당가격 상승 부담과 셀렉타의 부진으로 전년비 영업이익이 줄었으나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과 발린, 알지닌, 히스티딘 등의 스페셜티 아미노산의 매출 성장이 두드러졌다. 지난해 10월 매각이 결정된 셀렉타를 제외하면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비 275억원 증가했다.

조미소재∙Nutrition∙미래식품 소재 등이 주력인 FNT(Food&Nutrition Tech)사업부문은 6481억원의 매출과 182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제조원가 혁신을 통해 전년 기저 부담과 글로벌 시장 침체에 따른 주요 제품의 판가 하락을 극복하며 전 분기 대비 4분기 영업이익(+37.3%)이 개선됐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는 2조 4917억 원의 매출과 864억 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주요 사업국가인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의 사료∙축산 수요 부진에 따른 판가 하락으로 수익성이 악화됐다.

CJ제일제당은 GSP, K-스트리트푸드를 앞세워 북미 시장 지배력을 높이고, 프랑스·북유럽·동남아 할랄시장 등의 진출로 신영토 확장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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