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쿠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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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신문=이종주 기자] 쿠팡은 자체브랜드(PB) 상품을 제조, 납품하는 중소 식품 제조사들이 파산 등의 경영위기를 극복하고 새롭게 도약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쿠팡 관계자는 "수산물과 즉석식품, 건강식품까지 다양한 분야의 식품시장에서 PB상품 베스트셀러를 만들면서 새로운 성장 통로를 개척, 대기업·중견기업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성장의 기회를 얻었다"고 말했다.

쿠팡에 따르면 지난 4년간 매출이 3배에서 최대 29배까지 성장한 지역의 중소 식품 제조사 3곳이 각 분야에서 베스트셀러로 고객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들 중소 제조사들의 공통점은 쿠팡에 입점하기 전에 파산 등 경영위기를 겪었거나 판로를 확대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쿠팡과 손을 잡은 지난 4년간 이전에 없던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했고, 이를 바탕으로 고용과 투자를 늘려 나가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지난 2019년 입점한 부산 '등푸른식품'은 고속성장을 이어가며 2022년 법정관리를 졸업했다. 쿠팡PB 상품 납품 증대로 인한 매출·이익 성장으로 파산위기를 극복했다. 등푸른식품의 매출은 쿠팡 입점 첫해인 2019년 3억원에서 지난해 86억원으로 29배 성장했다.

경기도 김포시의 즉석식품 업체 '초원식품'은 즉석식품업계에서 쿠팡 PB 협업사다. 매출은 최근 4년 동안 11억원에서 67억원으로 상승했다. 쿠팡의 대만 진출로 PB 중소 제조사들도 해외 수출을 늘리고 있다. 30여년 업력의 건강식품 제조업체 '케이에프한국자연농산'은 2019년 매출 7억원에서 2023년 21억으로 3배 늘었다. 비타할로 양배추즙, 호박즙 등 10종의 상품들은 국내 인지도를 바탕으로 대만 로켓배송으로 현지 고객들로부터 인기가 많아지고 있다. 

쿠팡은 앞으로 품질 좋은 식품을 만드는 중소 제조사들을 지속적으로 발굴, 소비자 혜택을 높이는 한편 업체들이 빨리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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