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마켓, 쿠팡, 11번가, SSG닷컴 등 참여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종주 기자] 국내 시장에서의 중국 플랫폼 점유율이 날로 늘어가면서 정부가 온라인 유통사들과 함께 대책 마련에 나섰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지마켓, 쿠팡, 11번가, SSG닷컴(쓱닷컴) 등 온라인 유통 업계 관계자들과 함께 간담회를 열고 해외플랫폼 진출에 따른 국내 온라인 유통산업의 영향을 점검했다.

이에 정부는 간담회 자리를 마련해 국내 온라인 유통 플랫폼의 경쟁력 저하를 막는 방안과 정부·업계 차원의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간담회에서는 초저가 경쟁력을 갖춘 중국 플랫폼 공습으로 국내 소상공인 및 제조사의 생존이 위협받는다는 인식을 공유했다.

특히 중국 도매사이트를 통해 물건을 받아와 한국 시장에 되파는 구매대행 업자의 입지가 어려워졌고, 오히려 국내 판매자가 역차별받는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국내 판매자가 중국에서 상품을 매입해 판매할 경우 각종 관세와 부가세, KC 인증 취득 비용 등이 붙지만, 중국 플랫폼은 이 같은 규제에서 자유롭다는 것이다.

발제를 맡은 정연승 단국대 교수는 국내 중소 제조사의 브랜드 역량 강화 소비자 보호 제도 강화 국내 판매자 역차별 해소 개인 판매자의 역량 강화 등을 주요 대응 방안으로 제시했다.

한편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기준 국내 알리익스프레스 앱 사용자 수는 707만명으로 전년 같은 달(343만명)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