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 연동 보조금을 오는 4월까지 연장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월요신문=전지환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가 석유 가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불법 이력 주유소 약 1600여 곳을 대상으로 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23일 산자부에 따르면 유법민 산업부 자원산업정책국장은 이날 석유시장 점검회의를 개최해 석유제품 가격 동향을 점검하고 가격 안정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산업부 자원산업정책국장, 정유4사, 대한석유협회, 한국석유유통협회, 한국주유소협회, 한국석유공사, 농협경제지주, 한국도로공사 등이 참석했다.

최근 홍해 항해 선박에 대한 후티 반군의 공격이 계속되는 등 중동정세 불안이 지속고 있어 국제유가가 상승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휘발유는 1600원대, 경유는 1500원대를 상회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국민 물가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스라엘이 하마스에 대한 강경 입장을 밝혀 중동 지역의 긴장이 해소되지 않고 있으며, 단기간에 유가 하락세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2월 종료 예정이던 유류세 인하 조치와 경유 유가 연동 보조금을 오는 4월까지 연장한 바 있다.

산업부는 이러한 정책의 효과가 국민에게 실효성 있게 전달될 수 있도록, 금번 회의에서 시장가격을 모니터링하고, 업계와 가격 안정화 방안을 논의했다.

뿐만 아니라 산업부는 유가 상승기에 편승한 불법행위를 단속하기 위해 불법 석유유통 적발 이력이 있는 1600여개의 주유소를 대상으로 다음 달부터 오는 6월까지 특별점검을 추진한다. 범정부 석유시장점검단도 1달간 집중 가동할 계획이다.

유법민 자원산업정책국장은 "석유가격이 오를 땐 빨리, 내릴 땐 천천히 움직인다는 국민들의 우려가 있다"며 "이러한 국민들의 우려를 충분히 고려하여 업계에서도 가격안정화 노력에 동참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