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주총서 박정원 회장 3년 재선임안 처리
재신임시 회장직 10년 넘겨, 할아버지 이후 최장

사진 = 두산그룹
사진 = 두산그룹

[월요신문=전지환 기자] 두산그룹 정기 주주총회에서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 하는 안건이 올라왔다. 해당 안건이 통과될 경우 박정원 회장은 최장 11년간 두산그룹 회장직을 이어가게 된다. 일각에서는 박 회장의 장기 집권에 따라 두산그룹의 형제 경영 체제가 막을 내릴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두산그룹은 오는 28일 열리는 주주총회 안건으로 박정원 회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했다. 박정원 회장은 지난 7년간 두산그룹 회장을 맡아왔으며, 이번 주총 안건이 통과되면 2027년까지 3년 더 임기가 연장된다. 이는 두산그룹이 형제간 경영을 시작한 이후 가장 긴 기간이다.

두산그룹은 아버지로부터 '박승직 상회'를 물려 받은 고(故) 박두병 초대회장이 1973년 별세한 후 그 자식들이 순차적으로 그룹 회장직을 맡아왔다. 

오너가 3세 중 첫째인 고 박용곤 명예회장을 시작으로 고 박용오(1996~2005) 박용성(2005~2009) 박용현(2009~2012) 박용만(2012-~2016) 등 형제들이 서열순으로 번갈아 가며 회장직을 이어 받았다. 

박승직 창업주의 적장손이자 두산 오너가 4세대 중 맏이인 박정원 회장은 2016년 부친 박용곤 명예회장의 지주사 지분 50%를 승계받고, 삼촌 박용만 전 회장에게서 경영권을 양보 받으며 2016년 3월부터 4세 경영을 시작했다.

이에 재계에선 박정원 회장과 그 사촌들이 아버지 세대의 관습인 사촌간 경영 세습을 이어갈지에 주목해 왔는데, 이번 박정원 회장의 임기 연장에 따라 사실상 박 회장의 장기 집권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오히려 일각에선 향후 두산그룹이 장자 중심 독자 경영을 유지, 박정원 회장 다음 그룹 총수직 또한 박 회장의 사촌들이 아닌 그의 장남인 박상수 두산 수석이 이어받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와 관련 한 업계 관계자는 "두산그룹이 장자 중심 독자 경영 체제로 변화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며 "해당 체제로 그룹이 변화할 경우 자칫 사촌간 경영권 다툼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