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 국내 1조4400억 투자키로
정부에서는 규제 카드 만지작

사진=알리익스프레스
사진=알리익스프레스

[월요신문=이종주 기자]국내 유통업계 '뜨거운 감자'가 된 알리익스프레스의 국내시장에 대한 공세가 지속되고 있다. 알리 돌풍이 이어지자 정부 차원의 규제 움직임도 빨라지는 모습이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알리익스프레스 모기업인 알리바바는 한국 사업 확대를 위해 향후 3년 간 국내에 11억 달러(약 1조4471억원)를 투자할 방침이다.

먼저 18만㎡(약 5만4450평) 규모의 풀필먼트(물류센터)를 짓는다. 투자금은 2억 달러(2632억원)으로 추산된다.

물류센터 구축은 그동안 해외 이커머스 업체들이 국내 사업에서 고질적인 문제로 평가받아왔던 배송 기간 단축과 맞닿아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센터 구축으로 배송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알리는 한국 셀러의 글로벌 판매를 지원하는데도 1억 달러(약 1316억원)를 투자키로 했다. 우수한 한국 상품을 발굴하기 위한 소싱센터를 설립하고 오는 6월에는 수출 플랫폼 역할을 할 글로벌 판매 채널도 개설한다. 이외에도 소비자 보호, 고객서비스센터 공식 개설, 직구(직접 구매) 환불절차 개선 등을 내세웠다.

앞서 월요신문에서는 지난해 3월 <[단독] 알리익스프레스, 조만간 '초이스' 공식 론칭…배송 빨라질까>를 통해 알리 측의 '초이스' 서비스 론칭을 보도한 바 있다. 

당시에도 업계에서는 알리익스프레스가 국내 시장의 기반을 다진 후 올해 물류센터 가동에 이은 점유율 확장에 나설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활성화 고객 수가 800만명이 넘어선 만큼 업체 측에서는 투자금 회수가 예상보다 빨라질 수 있을 것이란 의견이 나오고 있다. 

알리 급성장에 따른 국내 유통업계 지각변동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는데, 이를 바라보는 국내 업체들의 위기감 또한 커지고 있다. 이에 정부 차원의 규제 움직임도 늘고 있다. 

이미 지난달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내 유통사 간담회를 개최, 해외 플랫폼 진출에 따른 국내 온라인 유통산업의 영향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는 초저가 경쟁력을 갖춘 중국 플랫폼 공습으로 국내 소상공인 및 제조사의 생존이 위협받는다는 인식 공유가 이뤄지기도 했다.  

그리고 최근 들어선 공정거래위원회가 알리·테무 등 해외 온라인 플랫폼에 대해 관리 강화에 나섰다. 직구 규모가 증가하면서 소비자 불만·분쟁 건수도 함께 급증한 것에 따른 조치다. 부처 간 공동 대응도 이뤄지고 있다. 특허청과 관세청은 가품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해외직구의 통관 단계에서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문제는 국적"이라는 인식 또한 커지고 있다. 2022년 12월 미국 외교 전문매체 디플로멧이 진행한 여론조사에서 한국인에게 가장 반감을 산 나라는 중국으로, 부정적 인식이 81%에 달했다. 이 같은 국민감정이 기존 업계와 정부의 '규제 일변도'를 부추기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가품을 비롯한 소비자 보호 문제가 줄어든다면 정부 측에서도 규제 카드를 더 이상 꺼내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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