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샘터화랑 윤형근 '무제', 갤러리일호 윤병락 '가을향기' (사진=신세계인터내셔날)
(왼쪽부터) 샘터화랑 윤형근 '무제', 갤러리일호 윤병락 '가을향기' (사진=신세계인터내셔날)

[월요신문=정채윤 기자]신세계인터내셔날의 자체 디지털 플랫폼 에스아이빌리지(S.I.VILLAGE)는 오늘부터 내달 7일까지 국내 최장수 아트페어 '화랑미술제'의 온라인 단독 프리뷰를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4월 4일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화랑미술제를 앞두고 주요 출품작 47점을 엄선해 단독으로 공개하고 사전 판매도 진행한다. 

1979년 출범해 올해로 42회째를 맞는 화랑미술제는 국내 최초의 아트페어다. 매해 가장 첫 번째로 열리며 당해 미술 시장의 흐름을 유추할 수 있는 바로미터로 꼽힌다. 이번 온라인 프리뷰에서는 유명 기성 작가의 작품뿐만 아니라 최근 주목받고 있는 신진 작가들의 작품들이 대거 소개되는 만큼 기존 미술품 컬렉터는 물론 초보 컬렉터까지 다양한 고객층을 아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에스아이빌리지는 이번 프리뷰를 위해 특별 브랜드관을 개설하고 작품 전시 및 판매와 함께 감상 가이드, 유명 도슨트의 큐레이션 등을 마련했다. 아트페어에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고객이나 아트페어 관람 전 작품에 대한 배경지식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기회다.

온라인 프리뷰를 통해 선공개되는 작품에는 ▲한국 모노크롬을 대표하는 '윤형근'의 무제(Untitled, 1992) ▲실험미술의 선구자 '김구림'의 무제(Untitled, 1978) 등이 있다.

또한 화랑미술제에서 5회째 진행 중인 신진작가 발굴 프로그램인 줌인(ZOOM-IN) 선발작가들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줌인은 만 39세 이하의 신진 작가를 선발해 작품을 전시하고, 관람객 현장 투표와 공신력 있는 전문가의 심사를 합산해 선정된 최종 3인에게 상금과 함께 후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에스아이빌리지는 프리뷰 전시와 함께 다양한 고객 행사를 마련했다.

먼저 국내 유명 도슨트 최예림과 심성아가 진행하는 온라인 큐레이션을 제공하며 주요 작품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과 특징, 비하인드 스토리 등을 전달한다. 또한 아트페어 감상 팁과 컬렉터들을 위한 온라인 가이드도 제공한다.

온라인 프리뷰 기간 중 에스아이빌리지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화랑미술제 VIP 관람 티켓도 증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