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언론인 회칼 테러' 보도 후 엿새 만에 물러나
여당 내부에서도 증가한 사퇴 압박, 결국 거취 결정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월요신문=박지영 기자]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이 20일 자진 사퇴했다. 이는 언론인들과의 식사 자리에서 1980년대 언론인 '회칼 테러' 사건 언급으로 인한 논란이 발생한 지 엿새 만이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언론인 공지를 통해 "윤석열 대통령은 황상무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황 수석이 윤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정확한 시점과 윤 대통령이 사의를 수용한 시점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MBC는 지난 14일 황 수석이 일부 대통령실 출입 기자단과의 오찬 중 "MBC는 잘 들어"라며 '언론인 회칼 테러 사건'을 언급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황 수석은 해당 사건에 대해 '당시 (언론인이) 정부에 비판적인 기사를 썼던 것이 문제가 됐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대통령실은 18일 오전,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이라며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 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같은 날 오후 문화일보의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을 놓고 '대통령실 내부에서도 사퇴 불가피론이 확산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라며 황 수석에 대한 해임 가능성을 부인했다.

일각에서는 황 수석이 여당 내부에서조차 자진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진 탓에 압박을 견디지 못하고 사퇴한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수도권에 출마한 김은혜 전 대통령실 홍보수석과 이용 의원 등 대표적인 '친윤' 인사들뿐만 아니라, 윤희숙, 최재형, 김경진 등 격전 지역에 출마한 후보들 사이에서도 대통령실의 결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도 황 수석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한 위원장은 1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첫 선거대책위원장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황 수석의 발언은 부적절했다는 말씀은 제가 이미 드린 바 있다"며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발언이고 본인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셔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사퇴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