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대책 없는 의대 증원…실질 대책 필요"
"의협-정부 갈등에 환자만 피해"

한국중증질환연합회 등 관계자들이 지난달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의사 집단 진료거부 사태에 따른 환자단체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한국중증질환연합회 등 관계자들이 지난달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의사 집단 진료거부 사태에 따른 환자단체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월요신문=박지영 기자]정부가 의과대학 증원을 확정함에 따라, 환자 단체가 의료 공백에 대한 희생을 요구하지 말고 실질적인 대책을 내놓으라고 비판했다.

한국중증질환연합회는 21일 "의대교수들마저 사직을 하겠다고 발표한 상황에서 이뤄진 정부 발표로 의협과 정부의 강대강 대치는 해결은 커녕 갈등이 심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합회는 한국암환자권익협의회, 한국폐암환우회, 한국다발골수종환우회, 한국루게릭연맹회, 한국중증아토피엽합회, 한국췌장암환우회, 한국식도암환우회 등으로 구성돼 있다.

연합회는 "정부의 발표에 환자들에 대한 대책은 있지 않았다"며 "더구나 정부는 이번 전공의 사퇴로 시작된 이 상황에서 환자들의 피해는 많지 않다는 어처구니 없는 인식을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연합회는 의정 갈등으로 인해 환자는 계속 밀려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회는 "의료파업이 시작되고 3차 병원에서 거절당하거나 퇴원을 종용받은 환자들은 그동안 2차 병원을 찾아 겨우 겨우 버텨온 상황에서 이제는 3차 병원을 지나 2차 병원도 아닌 요양병원 및 요양원으로 옮겨가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들 모두 무관심 속에서 이 사회로부터 버려져 치료시기를 놓치고 사라져야 그제야 의협도 정부도 책임의 무게가 스스로 느껴져야 이 대치가 멈추게 될 것 이라는 게 환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라고 덧붙였다.

연합회는 "모든 의료행위의 기준을 제시하고 방법을 결정할 의대교수마저 사직을 천명하고 그 안에 국공립병원에서조차 동조하겠다는 지금 도대체 어떤 비상시스템이 존재하고 있는지 정부에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또한, 연합회는 정부가 전공의를 달래려 하면서도 환자에 대한 대책은 빠졌다고 비판했다.

연합회는 "행정의 이름으로 정부는 타당성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지금의 피해당사자인 환자들의 이야기를 직접들을 용기조차 없는 보건당국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직접 피해자들을 만날 용기조차 없는 정부의 지금 행태는 어떠한 변명의 여지도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진료와 치료 그리고 수술을 예약했던 환자들은 병원의 기다려 달라는 말과, 다른 병원을 알아보셔야 한다는 말에 지쳤다"며 "책임있는 사람들의 이 무대책의 대책 말고 실질적으로 이 나라의 일원으로써 안도할 수 있는 대책을 내 놓아야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