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정치를 개 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
조국 "돼지 눈에는 돼지만 보여"
이재명, 윤 정부에 "의붓아버지·계모 같아"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에서 열린 '국민의힘으로 서대문살리기' 집중유세에서 이용호 서대문갑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에서 열린 '국민의힘으로 서대문살리기' 집중유세에서 이용호 서대문갑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월요신문=박지영 기자]총선을 앞두고 여야 주자들 사이에서 상대를 비하하는 '막말 공세'가 이어지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혁신당 대표를 '범죄자'로 규정하며 "정치를 개 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라고 발언해 논란을 빚었으며, 이재명 대표 또한 윤석열 정부를 "의붓아버지·계모 같다"며 재혼가정을 비하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8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 거리에서 연 집중유세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 대표를 '범죄자'라고 말하며 "정치를 개 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이지, 정치 자체는 죄가 없다"라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마포 망원역을 시작으로 한강벨트에서 선거운동을 이어갔는데, 서대문구 신촌 집중유세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을 '범죄자 집단'으로 규정하는 발언을 했다.

한 위원장은 "제 주변에 있던 어떤 국회의원들이 제가 장관할 때 '왜 이렇게 정치적이냐' 해서 저는 '당신은 왜 자기 직업을 비하하느냐. 정치인이 직업 아니냐'고 했다"며 "정치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정치를 개 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지 정치 자체는 죄가 없다. 저는 여러분을 위해, 공공선을 위해 몸을 바칠 것"이라는 발언을 해 논란을 빚었다. 

한 위원장은 또 이재명 대표와 조국 대표를 겨냥해 "범죄자들이 여러분을 지배하지 못하게 해달라"며 "뻔뻔한 범죄자들이 지배하는 나라에는 미래가 없다. 범죄자들의 지배를 막자는 게 네거티브 같나. 범죄자들을 심판하는 건 민생"이라고 말했다.

조국 "돼지 눈에는 돼지만 보여"

야권은 이 같은 한 위원장의 발언에 공세를 이어갔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이날 오후 중구 으능정이 문화의거리에서 열린 '검찰독재 조기종식 대전시민과 함께 조국버스 발대식'에 참석해 "옛날에 불경에 그런 말이 있다. 돼지눈에는 돼지만 보인다. 부처님 눈에는 부처만 보인다"고 꼬집었다.

조 대표는 "개를 사랑하는데 좋은 말이죠. 그거 칭찬이죠?"라며 "상세한 반박을 하기 싫다"고 말했다.

신현영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도 같은 날 국회 소통관 브리핑을 통해 "'정치를 개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지, 정치 자체는 문제가 없다'는 한동훈 위원장의 거친 언사는 귀를 의심케 한다"고 밝혔다.

신 대변인은 "선거에 이기기 위해서 집권여당 대표로서의 품위마저 내버리기로 했나"라며 "야당을 비난하고 싶으면 하라. 하지만 합리적인 논거와 품격 있는 언어로 해야 한다"고 직격했다.

이어 "한동훈 위원장이 어제 선대위 회의에서 국민의힘 후보들에게 '국민 눈높이에 맞는 언행'을 강조한 것으로 안다"며 "불과 하루 만에 한 위원장 스스로 약속을 깨는 건가"라고 덧붙였다.

신 대변인은 "이런 저급한 정치가 바로 문제"라며 "한동훈 위원장과 국민의힘은 국민께 절망만 주는 언사를 당장 멈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후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상가 인근에서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후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상가 인근에서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이재명, 윤 정부에 "의붓아버지·계모 같아"

야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또한 26일 윤석열 정부를 비판하는 과정에서 "매만 때리고 사랑이 없고 계모 같다"고 해 재혼가정 비하 논란에 휩싸였다.

이 대표는 같은 날 오후 서울 강동구 암사종합시장으로 이동 중 차량 안에서 진행한 유튜브 라이브 방송에서 "국가나 정부라고 하는 것이 든든한 아버지, 포근한 어머니 같은 것이어야 하는데 지금은 의붓아버지 같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 같은 발언 후 잠시 말을 멈추는 듯 하다 재차 "의붓아버지 같다"고 말했다. 또 "매만 때리고 사랑은 없고 계모 같다. 팥쥐 엄마 같다. 팥쥐 엄마"라며 말을 이어갔다.

그는 "얼마나 국민들이 불안하겠나"라며 "이걸 우리가 바꿔야 한다. 이번이 위기이기도 하지만 바꾸는 기회이기도 하다"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의 발언을 두고 "재혼 가정을 비하하는 막말"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다음날 오전 인천 남동구 만수새마을금고 본점에서 열린 현장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대한민국의 재혼 가정이라든가 많은 분들에게 정말 마음에 상처를 주는 얘기"라며 "하루에 하나씩 정말 망언을 반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중앙여성위는 입장문을 통해 "숱한 혐오 발언을 일삼아 왔지만, 재혼 가정마저 조롱거리로 삼는, 선거에 이용하려고 하는 인간이길 포기한 태도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이 대표가 정권을 비판한다면서 가져다 쓴 '의붓아버지' 표현은 명백한 재혼가정 비하"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여권에서 막말이라는 비난이 나오자 27일 충북 청주시 오창 중심대광장에서 열린 현장 기자회견에서 "'콩쥐팥쥐' 우화를 예로 든 것을 가지고 말꼬투리를 잡는데 진지하게 국정에 임해주는 게 어떻겠냐는 생각이 든다"고 반박했다.

이어 "정부여당은 부동산 투기 세력들을 공천한 것에 대해 해명하는 것이 우선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