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사망과 관련 북한군의 도발가능성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방부는 19일 김정일 위원장의 사망 소식이 전해지자 긴급조치반을 구성한 뒤 12시20분에 초기대응반을 구성했고, 12시30분 전군에 경계태세 2급을 발령했다.

군 당국은 현재까지 북한군의 특이동향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나 대북경계 및 감시태세를 강화하고, 한미 정보자산을 동원해 북한군의 내부 동요 가능성을 예의주시하며 정보력을 집중하고 있다.

일단 전문가들은 김정일 위원장 사망 소식이 북한 체제에 혼란을 불러올 수 있을만한 중대한 사건임에는 틀림없지만 북한군의 도발로 이어질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천안함 침몰과 연평도 포격으로 대외적 입지가 크게 약화된 상황에서 무력 도발을 감행할 경우 체제 붕괴로 이어지거나 더 큰 혼란을 불러 올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김정일 위원장의 3남인 김정은으로 본격적인 후계 승계가 이뤄져야 하는 상황에서 군사적 도발을 감행하기 보다 후계체제를 확립하고 내부 결속을 다지는데 집중할 것이란 전망이다.

따라서 김 위원장의 장례식에 집중한 이후 노동당 중앙위원회와 최고인민회의 등을 소집해 권력승계를 확립하는 절차에 국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군 당국도 북한군의 도발 가능성은 낮다고 보면서도 이날 김정일 위원장 사망 소식이 전해지자 발빠르게 움직이는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군은 전방지역에 RF-4C 정찰기 등 대북정찰 자산을 늘려 대북감시태세를 강화하고, 미군의 협조를 받아 휴전선 상공에서 이루어지는 U2 정찰기 활동과 인공위성 첩보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다만 한미는 대북방어준비태세인 데프콘을 현재 4단계로 유지하고, 대북정보감시태세인 워치콘도 한 단계 격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