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사진제공= 뉴시스>

[월요신문 안재근 기자] 유엔 측이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의 북한 방문 논의 사실을 인정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국내 복수 매체에 따르면 유엔은 현지시간으로 18일 반기문 사무총장의 방북 문제 관련 “논의가 현재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스테판 두자릭 유엔 대변인은 이날 낮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반 총장은 한반도내에 대화 분위기를 조성하고, 평화와 안정을 증진시키기 위해 북한을 방문하는 것을 포함한 건설적인 노력을 기꺼이 할 용의가 있다는 점을 지속적으로 밝혀왔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차원에서 (반 총장의 북한 방문) 논의가 현재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유엔 대변인은 “(반 총장의 방북 발표는) 유엔 대변인 또는 관련 유엔 직원, 아니면 반 총장이 직접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앞서 지난 17일 중국 신화통신은 반 총장이 23일부터 약 나흘간의 일정으로 북한을 방문한다고 보도했다. 이에 스테판 두자릭 유엔 대변인은 “확인할 수 없다”고 답했고, 이후 “반 총장은 다음주 북한을 방문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유엔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반 총장이 오는 22일 말레이시아에서 열리는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하고 나서 23일 뉴욕으로 돌아왔다가 26일에는 몰라에서 열리는 영연방 정상회의, 28일에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 잇따라 참석한다고 일정을 전했다.

반 총장의 북한 방문여부를 두고 설왕설래가 오가는 와중에 논의 사실 자체를 유엔이 인정한 것으로 이 같은 혼선이 빚어진 이유에 대해선 유엔과 북한 측의 미묘한 힘겨루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체제 선전 효과 차원에서 반 총장의 방북을 원하는 북한이나 북핵이나 인권 문제에 있어 실효성 없는 만남만 이뤄질 경우를 유엔측이 우려하다 보니 확실한 일정이 나오지 않고 있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