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 이재선 기자]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김을동 새누리당 최고위원은 7일 북한의 4차 핵실험과 관련, 핵 개발 필요성을 주장했다.

원 원내내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북한이 4차 핵실험을 마친 마당에 북핵 해법을 지금처럼 계속 이어갈 것인지 전면 재검토할 시점"이라며 "우리도 자위권 차원에서 평화의 핵을 가질 때가 됐다"고 남한 내 미군의 전술핵 배치를 주장했다.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제가 국방위원장 할 때부터 얘기했던 것”이라며 전술핵무기 배치 주장은 “제 개인의 소신발언”임을 강조했다.

당시 국회 국방위원장이던 2011년 2월, 원 원내내표는 "북핵 문제가 해결되거나 통일이 달성되는 즉시 해체를 조건으로 핵을 보유해야 한다“며 조건부 핵무장론을 주장한 바 있다.

한편, 김 최고위원 역시 이날 열린 최고위에서 "국가 생존 차원의 핵 개발이 이제는 정말 필요하다"며 "만약 핵개발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미국은 한반도 핵 안정 보장을 위해 전술핵 재배치나 가시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최고위원은 "자주 국방 실현보다 동맹국 군사력에 매달리는 상황에서 우리 안전이 보장될 수 없다"며 "북한의 용납할 수 없는 행위에 대해 대북 정책 전면 재검토와 핵에 대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며 "우리에게 이미 상당한 위협이며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가 전술핵을 갖고 있어야 한반도 비핵화도 가능하다"며 "우리 정부는 더이상 다른 나라 눈치를 보지 말고 주권국으로서 전술 핵 도입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북 방송 지원도 촉구했다. 김 최고위원은 "우리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대북 단파 방송에 민간 대북방송 주파수를 배정하도록 합의하는 것"이라며 "북한은 대북방송에 약점을 보이고 아파한다. 민간 대북방송으로 인권에 눈을 뜨게 대북 방송 지원을 적극 검토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