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김기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월요신문 김미화 기자] 정부가 조선업을 구조조정 최우선 대상으로 지목한 가운데 대우조선 사외이사들의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지난해 대우조선해양은 5조 5051억원의 천문학적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 재무제표에 해양플랜트 사업부분을 고의로 누락시켰다가 발생한 사태였다. 사태의 이면에는 경영진의 무능과 제 역할을 하지 못한 사외이사들이 있었다.

사외이사는 회사 경영이 제대로 이뤄지는지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이 주 임무다. 그러나 대우조선해양 사외이사들은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기는커녕 경영진의 거수기 역할만 했다. 이유는 사외이사의 절반 이상이 조선업종과 무관한 ‘낙하산 인사’였기 때문이다.

이명박 정부가 출범한 2008년 이후 대우조선해양 사외이사에 선임된 이는 총 18명이다. 출신성분을 살펴보면 교수 3명, 금융권 인사 2명, 전 대우그룹출신 1명, 관피아 2명, 정피아 10명이었다. 정피아는 전직 국회의원이나 대선 선거캠프 등 인사, 관피아는 중앙부처 고위 공무원 출신의 낙하산을 일컫는다.

면면을 살펴보면 ▲이정수 전 대검찰청 차장검사 ▲안세영 뉴라이트 정책위원장 ▲이강륭 전 조흥은행 상무이사 ▲배길훈 한국델파이 대표이사 ▲김영 한나라당 부산시당 고문 ▲장득상 힘찬개발 대표이사▲송희준 이화여대 행정학 교수 ▲김지홍 한국개발연구원 교수 ▲김영일 글로벌 코리아 포럼 사무총장 ▲윤창중 전 세계일보 정치부장 ▲한경택 전 국토해양부 기술안전정책관 등 11명이었다.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이런 현상은 더 심화됐다.

2013년 3월부터 2015년 3월까지 대우조선해양 사외이사을 지낸 인물은 ▲신광식 제18대 대통령선거국민행복캠프경제민주화추진위원회위원 ▲고상곤 자유총연맹이사 ▲조전혁 18대 국회의원 ▲이상근 서강대 경영학부 교수 ▲이영배 인천시장 보좌관 ▲정원종 부산은행부행장보 ▲이종구 18대 국회의원 등 7명이다.

낙하산 인사가 비판받는 이유는 전문성이 결여돼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명박정부 때 임명된 김영 사외이사는 방송 관련 전문가로 조선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된 이영배 사외이사는 농림식품 전문가이고, 조전혁 전 의원도 정치권 출신이어서 조선업과 전혀 무관하다.

이들 사외이사들은 이사회 참석률이 극히 저조했을 뿐 아니라 주요 안건에 100% 찬성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들 사외이사들에게 막대한 연봉을 지급해 논란을 낳았다. 금융감독원 공시을 확인한 결과, 대우조선해양은 사외이사에게 1인당 최소 6100만원에서 최대 7900만원까지 지급했다. 이는 구조조정 1순위인 한진해운 현대상선 사외이사 보수보다 2배 가량 높은 금액이다.

현대상선 사외이사의 1인당 평균 보수는 2007년 3700만원에서 2014년 4300만원으로 늘었으나 2015년 2100만원으로 급감했다.

한진해운 사외이사 평균 보수는 2007년 3800만원에서 2015년 5800만원으로 올랐다.

대우조선, 한진해운, 현대상선 사외이사의 공통점은 회사가 부실덩어리로 전락하는 동안 보수만 챙기고 제 역할을 전혀 못했다는데 있다. 이 점, 낙하산 인사가 근절돼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최근 대우조선해양은 사외이사 선임에 변화의 조짐을 보였다. 김유식 전 팬오션 부회장, 조대환 법무법인 대오 고문 변호사 등 조선업과 법조계 인사를 사외이사로 새로 선임할 계획이라고 밝힌 것. 대우조선해양은 오는 6월13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사외이사 선임 안건을 처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