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현대자동차 노조가 전면파업에 들어간 가운데 선적을 기다리는 자동차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허창수 기자] 현대자동차 노조가 2004년 이후 12년 만에 전면파업에 들어갔다. 파업 수위를 높여 사측을 압박하고 조기 타결을 이루기 위해서다.

26일 현대자동차 노조는 1조와 2조 근무자 모두 전면파업을 벌인다고 밝혔다. 이에 울산과 전주, 아산공장의 생산라인이 모두 멈췄고 노조 조합원들은 부서별로 단합대회에 돌입했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달 24일 열린 임금협상에서 임금 월 5만8000원 인상, 성과급 및 격려금 350% + 330만원, 재래시장 상품권 20만원, 주식 10주 지급 등에 잠정 합의했다. 쟁점 현안이었던 임금피크제 확대안도 철회했다.

하지만 이 잠정합의안은 지난달 27일 전체 조합원 4만9665명을 대상으로 한 찬반투표에서 찬성1만28표(21.91%) 반대 3만5,727표(78.05%)로 부결됐다. 임금피크제 확대는 저지했지만 임금 인상 폭에 대한 불만이 큰 것이 잠정합의안이 부결된 주된 원인이다.

이에 현대차 노사는 이달 23일 제26차 교섭에 들어갔다. 하지만 이날 임금협상에서 사측의 추가 임금안이 나오지 않자 노조는 사측을 압박하기 위해 파업 투쟁을 최고 수위로 끌어올린 것이다.

사측은 전면파업에 대해 “노사가 어렵게 잠정합의안을 만들어 놓고도 조합원 투표에서 부결됐다는 이유로 추가 제시를 요구하며 전면파업에 들어가는 것은 노사간 신의성실 원칙에 어긋나는 실망스러운 행위”라며 “노조 파업이 현대차뿐만 아니라 수많은 협력업체와 지역 경제로 피해가 확대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윤갑한 현대차 사장은 협상장에서 “근래 최대 파업일수로 올해 목표 달성도 힘들게 됐다”며 파업 자제를 호소했다.

하지만 노조는 강경한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박유기 노조위원장은 “2차 잠정합의안은 시기의 문제가 아니라 협상안 내용이 문제”라며 “임금안을 포함한 사측의 추가 제시안이 없으면 교섭도 없다”고 압박했다

노조는 26일에 이어 27일부터 30일까지도 매일 6시간 파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단 교섭이 열리는 날에는 4시간만 파업하기로 했다.

한편 노사는 파업과는 별개로 주중 집중 교섭을 열고 임금협상 2차 잠정합의를 시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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