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경제원 “스마트 워크, 외부 효과에 주목해야”

스마트 워크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스마트 워크가 활성화되면 기업의 효율성 향상 뿐 아니라 근로자의 복지 증대와 이산화탄소 배출 절감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기업과 시장 기능에만 맡겨두기에는 스마트 워크 사업의 자생력이 약한 것이 현실이다.
통신사, IT 기업, 또 많은 대기업은 물론이고 정부에서도 스마트 워크를 강조하고 있다. 집에서 업무를 보는 재택 근무, 휴대 기기를 활용하여 외부에서 일하는 모바일 오피스, 그리고 집이나 업무 현장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스마트 워크플레이스(SWP)의 세 가지 새로운 업무 형태를 포괄하는 개념이 스마트 워크다. LG경제연구원의 보고서를 토대로 스마트 워크의 세계를 알아본다.

과거에는 스마트 워크플레이스가 제외된 형태로 재택 근무나 모바일 오피스만을 포함해 스마트 워크를 추진했다. 하지만 두 형태 모두 너무나 뚜렷한 한계를 갖고 있어 스마트 워크가 본격화되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

스마트 워크의 가능성과 한계
모바일 오피스의 경우 휴대 가능한 장비의 제약, 업무 공간 확보의 어려움, 전원 확보의 제약 등으로 인해 문서의 검토, 결제 등 아주 제한적인 업무 이상을 할 수 없었다. 재택 근무의 경우에도 일과 사생활이 섞여 양쪽 모두 원활하지 못하게 되는 문제, 조직에서 괴리되어 고립감을 느끼고 소속감이 약화되는 문제, 제한된 업무 기기 및 장비로 인한 생산성 하락의 문제 등 그 나름의 문제를 갖고 있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모바일 오피스와 재택 근무를 보조적 업무 형태로 하고 주 업무 형태를 사무실 근무 형태로 하되 고정된 사무실이 아니라 스마트 워크플레이스를 이용하게 하는 것이다. 이것이 최근의 스마트 워크 개념이다.

알려진 사례에 따르면 구미에서는 이미 스마트 워크를 전사적 수준에서 도입한 기업도 많고 또 몇 나라의 경우, 아예 국가 차원에서 추진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네덜란드의 경우 스마트 워크의 핵심 인프라인 스마트 워크플레이스를 민관이 합작하여 전국적인 수준에서 갖추고 있는데, 이를 통해 스마트 워크 트렌드가 자리잡아 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여러 가지 측면에서 모바일 오피스와 스마트 워크플레이스를 모두 포괄한 진정한 스마트 워크를 구현하는 것이 대단히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일단 정보통신 인프라 수준이 세계 최강이다. 전국 방방 곡곡, 인터넷이 되지 않는 지역이 없다. 게다가 비교적 좁은 면적에 많은 노동 인구가 집중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소수의 스마트 워크플레이스만 있어도 충분히 전국 규모의 스마트 워크 추진이 가능하다.

이런 의미에서 이 글은 스마트 워크와 관련한 다음 세 가지 질문에 답해보면 첫째, ‘스마트 워크의 효과를 한국 기업에는 기대하기 어려운 것인가?’ 둘째, ‘한국 기업이 스마트 워크를 도입하기 어려운 다른 이유가 있는가?’ 셋째, ‘스마트 워크를 활성화하기 위해 무엇이 최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하는가?’다.

효과는 만국 공통
첫번째 질문에 대한 답은 명확하다. 스마트 워크가 가져올 효과는 외부적 상황에 따라 다소 그 크기가 변할 수 있겠지만 우리나라에도 여전히 유효하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도 이미 스마트 워크가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다음의 두 가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첫째, 업무 환경 자체가 변하고 있다. 과거, 제조업 중심의 시대와 달리 서비스업의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제조업의 경우에도 기계와 장비에 기반해 이루어지는 부분이 아니라 소프트한 부분, 서비스 성격을 짙게 가진 부분이 더 큰 가치를 가지는 쪽으로 점차 변해가고 있다.

둘째, 삶의 질에 대한 근로자들의 요구가 높아졌다. 달리 말하면 근로자들이 가지고 있는, 근로 환경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지고 있고, 가정과 일의 균형을 이루고자 하는 니즈가 커지고 있다.
산호세 주립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통근 시간과 거리가 늘어날수록 업무 만족도와 가정 생활 만족도 모두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글로벌 사무실 임대업체인 Regus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회사가 집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집 근처 사무실에서 일하거나 1주일에 1-2번의 재택근무를 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런 추세는 우리나라도 다를 것이 없을 것이다. 우리나라 근로자들 또한 집과 일터가 멀어지면 근로 만족도 또한 낮아질 것은 당연하다.

스마트 워크 그 자체의 가치가 명확하다면 그것이 보급되지 않은 것에는 다른 이유가 있을 것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크게 세 가지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첫째, 스마트 워크의 필수 인프라 중의 하나인 스마트 워크플레이스의 구축 자체가 잘 되지 않고 있다. 재택 근무와 모바일 오피스 만으로는 스마트 워크의 본래 목적을 충분히 구현하지 못함은 앞서 말한 바 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제대로된 스마트 워크플레이스를 찾기는 매우 힘든 상황이다.

스마트 워크 구축 주체의 문제
우선 대기업이 자가 목적으로 구축하는 것은 예상보다 효과가 미미할 수가 있다. 제조업 중심의 대기업에서 스마트 워크를 적용할 수 있는 근로자의 수는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나서는 대안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우리 정부는 이미 일부 예산을 편성하여 스마트 워크플레이스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나 경제적, 사회적 효과에 대한 공감대가 충분히 형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추가적인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쉽지 않은 과정을 필요로 할 것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 일부 업체에서 시간 단위 사무실 임대와 같이 스마트 워크플레이스와 유사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나 선택 가능한 지역이 도심 주요 요지의 몇 군데에 불과하여 이를 본격적인 스마트 워크플레이스로 보기에는 매우 미흡한 수준이다.

둘째, 스마트 워크플레이스가 구축되었다 해도 그것을 이용하는 것에도 몇 가지 장애 사항이 있다. 우선, 경제, 기술적 측면에서 스마트 워크 도입을 꺼릴 몇 가지 이유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것은 스마트 워크가 지금과 전혀 다른 업무 환경을 조성해서 오히려 업무 효율성이 낮아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 외부 인력과 접촉하는 것에 대한 통제가 불가능해지고 각종 보안 문서가 물리적으로 사외로 노출되는 것으로 인한 보안에 대한 우려, 그리고 끝으로 스마트 폰 등 스마트 워크를 위한 새로운 장비, 기기의 도입으로 인한 투자 부담의 우려 등이 있다.

경제적, 기술적 장애 요인보다도 문화적 저항감이 더 큰 문제라 할 수 있다. 스마트 워크가 되면 지금까지 대면 접촉에 기반하여 이루어져 왔던 모든 관리 방식, 업무 방식을 다 바꾸어야 한다는 부분에 기업들이 상당한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 워크가 비록 다양한 효과를 갖고 있고 좋다고 하지만 그것에 대해 민간 자체적으로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고 사업화 되지 않는다면 스마트 워크는 시장 관점에서 실패한 개념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스마트 워크에는 시장 논리로만 따지기 힘든 부분이 있다. 공해 문제, 복지 문제 등 국가 정책 차원의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만약 국가 차원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공해 저감 장비를 보급하기 위해 예산을 집행한다면 이산화탄소 발생을 근원적으로 제거하는 스마트 워크에 대해 예산을 집행하지 못할 이유도 없다.

외부 효과에 주목해야
뿐만 아니라 스마트 워크는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스마트 워크플레이스로 출퇴근하는 것이 널리 보급되면 지금까지 출퇴근 때문에 이사 가기를 망설였던 많은 사람들이 안심하고 대도시를 벗어나 전원 생활과 직장 생활을 병행하려 할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지역 인구가 증가하는 것은 물론, 소비의 상당 부분이 해당 지역에서 이루어져 지역 경제도 여러 모로 활성화되는 등 지방 발전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생산성 향상을 위해 최선의 방법을 스스로 추구하는 것은 기업의 책임이다. 그리고 그러한 노력은 시장에서 가장 정확하게 평가된다. 스마트 워크 또한 기업 생산성 향상의 수단이므로 기업 논리, 시장 논리에 그냥 맡겨둘 수 있다. 그러나 그렇게 되면 앞서의 여러 이유로 결국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아마도 사장될 것이다.

하지만 스마트 워크를 포기하면 그에 따른 외부 효과까지 포기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 워크 보급 초기의 시장 형성 단계, 기업 문화와 업무 관행이 변형되어 민간의 스마트 워크 수요가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전 단계에서는 정부가 직접 나서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는 정부가 스마트 워크 사업을 계속 주도해 나가야 한다기보다는 민간이 자생력을 가질 때까지 지원해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능한 방법은 많다. 구체적으로는, 공무원의 스마트 워크 비율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직접 수요를 발생시키거나, 탄소 거래세를 도입하는 등으로 스마트 워크로 이행하기 위한 간접적인 유인책을 제공하거나, 또는 스마트 워크 설치 자금을 지원 하는 등 직접 그 조성을 지원하는 방법이 있다.

만약 정부 자체가 수요를 제공한다면, 이를 통해 민간의 투자와 민간으로부터 발생하는 수익 사이의 간격을 최소화할 수 있고, 따라서 스마트 워크의 상용 사업자들이 신속하게 시장에 착근할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만들어진 스마트 워크 현장은 민간 기업이 스마트 워크를 간접적으로 또는 일부 직접적으로 체험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 문화가 바뀌고 업무 관행이 변화된다면 자연스럽게 스마트 워크에 대한 민간의 수요 또한 차차 확대될 것이다.
 

이에 대해 보고서를 낸 연구원 경제연구실 금융연구실 관계자는 “스마트 워크는 민간 기업의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수단이 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측면에서 정부의 정책 목표를 구현하는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차량 이용의 원인을 제거하여 이산화탄소의 발생 자체를 줄이는 것과, 그리고 여성 및 장애인 근로 복지 등의 측면에서 직접적이고 강력한 수단을 제공한다는 점등은 주목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