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 롯데마트의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김미화 기자] 중국 정부가 현지에 진출한 롯데그룹 전 계열사를 전방위 조사 중이다. 중국 당국의 갑작스런 조치는 롯데골프장을 사드 부지로 제공한 데 따른 보복 조치의 일환으로 분석된다.

1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중국 세무·소방 당국은 지난달 29일부터 롯데제과·케미칼·백화점·마트 등 중국 각지의 롯데 계열사 생산 공장과 유통 매장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조사 대상에는 롯데그룹 상하이(上海) 중국 본부를 비롯해 베이징(北京), 톈진(天津), 선양(瀋陽), 청두(成都) 등지에 있는 150여개 롯데 점포와 사업장이 포함됐다.

이번 롯데 사업장에 대한 중국 당국의 조사는 세무조사, 소방시설 조사 위생 점검이 동시에 이뤄지고 있다. 선양(瀋陽), 청두의 롯데캐슬 모델하우스에 대해서는 폐쇄 명령까지 내려진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그룹이 중국에 진출한 이후 전방위 조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상하이 롯데 중국본부는 설립 4년 만에 최대 규모의 세무조사를 받고 있다. 구(區) 단위 세무서가 나섰던 과거와 달리 상하이시가 직접 조사를 벌이고 있다.

롯데와 달리 신세계 이랜드 등 다른 유통기업은 중국 당국의 세무조사나 소방 위생점검 조사를 받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롯데가 지난달 16일 사드 부지를 제공해 미운 털이 박힌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롯데그룹은 사드 보복설에 부담스러워하는 모습이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상하이 롯데는 설립 4년만의 세무조사여서 정기적인 세무조사일 가능성도 있다. 현재로선 어떤 이슈 때문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롯데 외에 중국에 진출한 다른 국내 기업들도 이번 불똥이 튀지 않을까 우려하는 분위기다. 이런 상황인데도 외교 당국의 대응은 매우 굼뜨다. 롯데 중국법인 세무조사 보도가 나온 뒤 언론의 취재가 시작되자 주중 한국대사관은 “우리 기업이 부당한 차별적 대우를 받지 않도록 다각적 대응책을 검토해 나갈 것”라고 답변했다.

하지만 현지에 진출한 국내기업들은 립서비스에 불과하다고 지적한다. 중국 현지법인 한 관계자는 “롯데 뿐 아니다. 중국 세관에서 한국에서 들여오는 의류에 대한 통관을 갖가지 이유를 붙여 미루고 있다. 중국에서 잘 팔리던 한국 화장품도 각종 조사 명목을 붙여 판로가 어렵다. 이런데도 외교부는 손을 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중국 정부는 자국 어선 한척만 나포해도 즉각 항의하며 생난리를 친다. 한국 외교부는 정반대다.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이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는데도 먼 산 보듯 한다. 외교부 청사에 가서 촛불 시위라도 하고싶은 심정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