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 김혜선 기자] 서울시내 치킨집에 수천통이 넘는 전화를 걸어 영업을 방해하고 돈을 요구하는 신종 범죄가 등장했다. 경찰은 보이스 피싱에서 진화된 범죄로 판단하고 있지만 실태 파악조차 제대로 못하고 있어 피해업주들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16일 서울지방경찰청 광역단속팀 관계자는 통화에서 “피해자 명단을 입수했지만 아직 해당 피해자들과 접촉은 하지 못한 상태다. 현재 업무시간이 아니라서 그런 것 같다”고 말했다.

‘전화폭탄’ 수법이 기승을 부린 것은 지난 10일부터다. 서울 창신동을 비롯한 서울 시내 치킨집 6곳에 ‘전화폭탄’이 날아들었다. 이중 한 곳은 사흘동안 수천통이 넘는 전화가 걸려와 배달 전화가 먹통이 됐다. 피해 업주들은 “주문 전화를 받지 못해 매출이 30% 정도 떨어졌다. 피해가 막심하다”고 주장했다. 한 업주는 협박 전화까지 받았다. 해당 업주는 “2천만원을 보내라. 안 주면 줄 때까지 계속 전화하겠다고 협박했다”고 전했다.

지난 6월에도 비슷한 사건이 접수돼 경찰이 전담팀을 구성하고 수사에 나섰지만 범인을 붙잡지 못했다. 당시 피해를 입은 중국집과 치킨집은 발신번호 ‘100’, ‘0000’ 등으로 찍히는 전화가 하루 600통 이상 걸려왔다. 협박범은 “다른 집은 막말로 하루만 버티고 돈 주는데 사장님은 3일이나 걸린다. 100만원을 주면 전화폭탄을 그만두겠다”고 겁을 줬다.

경찰은 “추적 결과 중국에서 이뤄진 범죄로 특정됐다. 국내 발생 건이 아니기 때문에 범인을 파악하기 힘든 상태”라고 전했다. 경찰은 최근 발생한 사건이 동일범의 소행인지에 대한 질문에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대책이 뭐냐는 질문에 경찰은 “6월 사건이 일어났을 당시 통신사 측은 스팸성 번호를 거르는 방법이 없다는 입장이었다. 해외 발신 전화를 제한하는 것 외에 뾰족한 대책이 없는 상태”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