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부산 위안부 소녀상 설치 문제로 한일 관계가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과거 발언이 재조명받고 있다.
반 전 총장은 ‘12.28 한일 위안부 합의’ 발표 직후 유엔 홈페이지에 성명을 내고 “한국과 일본이 맺은 위안부 합의를 환영한다”며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 총리의 리더십과 비전에 감사한다”고 전했다.

반 전 총장은 또 지난해 초 박근혜 대통령과 통화하면서 “대통령이 비전을 갖고 올바른 용단을 내린 데 대해 역사가 높게 평가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어 그는 “한·일 간 어려운 관계가 지속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에 비추어, 국교 정상화 50주년의 해가 가기 전에 이번 협상이 타결된 것을 매우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반 전 총장의 당시 발언을 놓고 시민사회단체는 크게 반발했다. 야당은 박 대통령과 반 전 총장의 정치적 관계에 의혹이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반 전 총장은 지난 3월 유엔을 방문한 위안부 피해자 면담에서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한·일 정부의 노력을 환영한 것이지, 합의 내용 자체를 환영한 것이 아니었다”고 해명했으며 박 대통령과 전화통화와 관련해 “신년 덕담 수준의 발언이었다”고 해명했다.
이런 해명에도 불구하고 위안부 문제에 대한 반 전 총장의 인식은 차기 대선에 큰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특히 부산 소녀상 설치 문제로 일본 정부가 연일 한국 정부를 비난하고 아베 총리까지 나서 “10억엔을 줬는데 왜 약속을 지키지 않느냐”고 공세를 펴자 그 유탄이 반 전총장에게도 튀는 양상이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한국 출신 유엔 사무총장이 그런  발언을 한 것을 이해할 수 없다. 반 전 총장이 12일 귀국하면 이 문제에 대해 직접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