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역사왜곡을 비판하는 광고의 일부. 아베 총리가 "일본이 국가적으로 여성을 성노예로 삼았다는 근거없는 중상이 전 세계에 퍼지고 있다"고 발언하는 모습을 통해 일본의 역사왜곡 실상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허창수 기자] 위안부는 민간이 운영했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이 거짓임을 입증하는 결정적 문서가 또 발견됐다. 이번엔 일본군의 비밀문서다.

18일 한일문화연구소 김문길 소장은 “최근 일본의 한 학자를 통해 일본군 보병 21연대 7중대에서 작성한 ‘진중일지(陣中日誌)’ 일부를 입수했다”고 밝혔다. 진중일지는 해당 부대 당직자가 작성한 근무 일지로, 그동안 일본 방위성 문서실에 보관돼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1942년 3월 1일에서 3월 31일까지의 기록이 담겨 있는 진중일지 표제부에는 ‘군사기밀’이라는 내용과 함께 공식 문서임을 증명하는 연대장의 도장이 찍혀 있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문구도 발견됐다.

“병참(兵站)에서 지정한 위안소 외에 사창가(私娼家)에 들어가는 것은 금지한다. 위안소에 출입하는 군인은 출입증(切符)을 가진 자만 출입시키고 출입증이 없는 자는 순찰하여 신고한다.”

이와 관련 김 소장은 “민간에서 운영하는 ‘사창가’와 ‘위안소’를 분명하게 구분하고 있고, 위안소의 출입을 군에서 출입증을 통해 관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면서 “이는 위안부를 민간에서 운영했다는 그동안의 일본 정부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본은 지난해 1월 유엔에 제출한 보고에서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 위안부에 대해 자체 진상조사를 벌였지만 어떤 서류에서도 일본군과 관헌(일본 관공서)에 의해 위안부가 강제 연행됐다는 증거는 찾지 못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김 소장은 “일본군이 위안소를 직접 운영했다는 증거는 기존에도 여러 문서를 통해 증명된 바 있다”면서 “관련 증거가 넘치는 상황에서 일본이 더는 망언을 일삼지 않도록 일지를 공개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